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테마여행코스

  • 목록보기
  • 좋아요 프린트 공유 facebook twiter blog kakao daum google baidu baidu

지리산의 정기를 따르는 산청 여행

9월에 열리는 <산청한방약초축제>에서 한의학의 역사를 훑어보며 다양한 약초를 접해볼 수 있는 여행.
경남 / 산청군  현재날씨
15.0℃
맑음

여행테마

2017년 09월

가을바람 느끼기 좋은 농촌여행

여행코스 정보

▶ 산청한방테마파크(한의학박물관, 동의보감촌, 전통한방휴양관광지 탐방 및 체험 3시간) ▶ (30.99km, 27분)

▶ 남사예담촌 ▶ 예담원 ▶ (15.23km, 25분) ▶ 마근담마을 ▶ (18.83km, 30분)

▶ 성철대종사생가(겁외사 산책 2시간)

여행 1일차

1코스

산청한방테마파크(동의보감촌)

상세보기 +

2코스

남사예담촌

상세보기 +

3코스

4코스

마근담마을

상세보기 +

여행 2일차

5코스

성철대종사생가

상세보기 +

여행소개

당대 최고의 명의로 동의보감을 쓴 허준, 조선 후기 중국에까지 명성을 떨쳤던 초삼, 초객 형제 등 명의로 이름난 전통한방의 본 고장 산청의 산청에서 한방약초, 한의학 체험을 해보자. 한의학박물관, 기체험장, 한방의료 등 다양한 한의학 체험이 가능한 산청한방테마파크(동의보감촌)에서 힐링체험을 해보자. 특히 9월 15일부터 24일까지는 산청한방약초축제가 이곳에서 개최되니, 시간이 맞는다면 꼭 축제 기간에 맞춰 방문해 더 다채로운 체험행사를 즐겨보자. 


다음은 경남의 대표 한옥마을 남사예담촌으로 가 고즈넉한 담장 너머 우리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을 감상한 후, 남사예담촌 내 농가맛집 예담원에서 산청 흑돼지를 꾸지뽕, 오갈피 등 약초화 함께 익힌 흑돼지수육을 맛보자. 


그리고 지리산의 깊고 깊은 계곡에 자리한 마근담마을로 가보자. 지리산 자락의 유토피아라 불리기도 하는 마근담마을은 사라져가는 우리 농촌을 지키려는 뜻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형성된 귀촌 1세대 마을이다. 마을 전 주민이 3무(무농약, 무제초제, 무비료) 농법으로 농사를 짓고 있기도 하다. 마을에서 자란 유기농 농산물을 직접 수확해보고, 각종 웰빙 요리를 직접 만들어보고, 편백나무 향기가 은은한 찜질방에서 찜질 후, 하루를 마무리해보자. 


다음 날, 성철대종사생가에 방문하여 현 시대의 대표적인 선승의 삶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되새기며 여행을 마무리하자.


[코스1. 산청한방테마파크(동의보감촌, 산청한방약초축제)]

1

동의전과 전각전

산청 한방테마파크(동의보감촌)에서 열리는 <산청한방약초축제>는 9월 15일에서 24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다양한 약초와 한의학의 역사를 한눈에 접할 수 있는 축제로서, 지리산의 자생 약초와 산청군에서 재배하는 약초를 접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무료로 한방진료를 받을 수 있는 등 한의학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동의전은 동의보감의 앞 두 글자를 인용하여 동양의 의학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전각으로 건축하였으며, 정면 5칸, 측면 4칸, 내부 9포, 외 부 7포의 다포계 중층 건물(449.43㎡)로서 경복궁 근정전보다 조금 작게 건축되었으나, 규모와 아름다움이 매우 돋보이는 한옥이다. 

2

생각을 가지런히 한다는 황금빛 단청의 사제정

3 4

약선 전문식당과 정원

축제 행사로 개막식, 개막 축하 공연, 제전 행사를 비롯해 정광들 약초 캐기 등 각종 한방 건강  체험, 허준골든벨, 마당극, 축하 공연 등이 예정돼 있다. 

6 1

산청 한의학 박물관과 신의 류의태 상

5

산청한방테마파크 전경

1 1

12지신과 황금장수거북 동상





[코스2. 남사예담촌]

1

남사예담촌 표지판

1 1

남사예담촌 전경

지리산 초입에 위치한 남사예담촌은 옛날부터 많은 선비를 배출한 학문의 고장이다. 오래된 고장의 정취가 고스란히 담긴 한옥과, 수백 년의 세월을 견뎌낸 담장과 고목에서 조상의 얼과 자연의 한결같음을 느낄 수 있다. 

1

남사예담촌 농촌전통테마마을

오랜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는 마을이기에 문화재 역시 다양한데, 남사예담촌 옛담장, 이씨고가, 최씨고가 등 9개가 있다.

독립운동에 목숨을 바친 선비들을 기리는 유림독립기념관과 기산 박헌봉 선생의 발자취가 담긴 국악당 역시 꼭 찾아가야 할 곳이다.

1

돌담이 아름다운 남사예담촌 거리

그 외 전통혼례 체험, 회화나무 천연염색 체험, 약초향기 주머니 만들기 체험, 전래놀이 체험, 한방족욕 체험, 서당 체험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코스3. 예담원]

1

정갈하고 아름다운 예담원 식단

남사예담촌의 대표적인 산채정식집인 예담원은 산청의 푸르름과 선조들의 얼을 느낄 수 있는 정갈한 밥상을 제공한다. 약초비빔밥, 지리산 흑돼지 수육, 딸기정식, 매화정식, 선비정식의 메뉴로 구성돼 있으며, 유기농 채소로 만든 반찬이 식사에 청아함을 더한다. 

1 1

예담원 외부 내부

후식으로 제공되는 시원하고 달콤한 식혜로 입가심을 하면 음식으로 병을 치료한다는 식치(?治)가 따로 없다는 감탄사가 난다고 한다. 정식은 4인 이상부터 주문이 가능하니, 홀로 여행을 즐기는 여행자에겐 약초비빔밥과 흑돼지 수육이 적합하다.




[코스4. 마근담마을]

1

마근담 한가족 교육관

지리산 자락에 터를 잡고 있는 마근담 마을은 유기농 농사를 고집한다. 유기농 농사를 통해 땅을 회복하고, 나아가 지구를 회복하고자 하는 포부를 가진 이 마을은 20여 가지 생산품목에 유기 인증을 획득했다. 유기농 웰빙 음식의 선두 주자로서 식사를 통해 신선이 된 듯한 감동을 주고자 하는 것이 마근담마을의 목표라고 한다.

1 1

마근담마을 농촌체험마을입구

1

웰빙음식체험관

마근담마을이 제공하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웰빙 요리 실습 체험, 유기농 웰빙 음식 체험, 유기농 농산물 수확 체험, 각종 만들기 체험, 백운계곡 트래킹 체험, 편백나무 목간 및 찜질방 체험 등이 있다. 




[코스5. 성철대종사생가]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라는 법어집으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성철스님이 대원사로 출가하기 전까지 살았던 집이다. 전체적으로는 단아하고 깔끔한 분위기의 한옥이며, 입구에는 성철스님의 동상과 커다란 염주 동상이 있어 눈길을 끈다.

1

성철대종사생가 전경

1

성철스님의 동상과 커다란 염주 동상

성철스님의 영정을 모신 안채와 숙소로 만들어진 사랑채, 유품전시관으로 이뤄져 있다. 유품전시관에는 성철스님이 생전에 사용하던 노트나 안경, 장삼, 연필, 지팡이, 고무신, 책상과 의자 등이 놓여 있어 성철스님의 숨결을 고스란히 느껴볼 수 있다. 



1 1

1

그 밖의 성철대종사생가 사진

지도로 보는 여행 코스

전체댓글수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