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테마여행코스

  • 목록보기
  • 좋아요 프린트 공유 facebook twiter blog kakao daum google baidu baidu

우리 도자기의 메카, 이천 여행

이천도예마을에서는 도자기분야의 인간문화재 지순택씨가 제작하는 청자 및 백자 작품은 물론 청자로 유명한 고 유근형옹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경기 / 이천시  현재날씨
-5.0℃
맑음

여행테마

2018년 02월

올림픽연계+문화예술이 함께하는 여행코스

7283

여행코스 정보

▶ 이천도예마을(이천민속도자기전시장, 해강도자미술관 등 도자기 거리 쇼핑 1시간) ▶ (4.95km, 11분)

이천세라피아(현대도자 작품 전시 관람 및 만들기 체험 3시간) ▶ (14.86km, 29분)

자채방아마을(숙박 후 다음날 체험 및 관람 3시간)

여행 1일차

1코스

이천도예마을

상세보기 +

2코스

이천세라피아

상세보기 +

3코스

자채방아마을

상세보기 +

여행소개

이천은 이웃 도시인 광주와 함께 한국 도자기의 메카라고 불리는 지역이다. 오랜 세월 동안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간직한 도자기의 아름다움과 그 아름다움을 빚는 도자기 장인들을 만나러 이천으로 가보자. 

먼저 <이천도예마을>로 가 장인들이 도자기를 만드는 과정과 다양한 도자기의 모습 등을 감상하고,,<이천세라피아>로 이동해 보다 본격적으로 전시된 도자기와 그 역사를 살펴보자. 마지막으로 <자채방아마을>로 가 이천의 또 다른 자랑인 쌀과 관련된 다양한 농촌 체험을 즐기고 여행을 마무리하자.

1


[코스1. 이천도예마을]

 

1

이천8경 중 하나인 도예마을


1

도자기를 구워내는 가마


이천 일원이 한국의 전통도예의 중심지가 된 것은 청동기 때부터 토기 제작이 활발했던 지방인 것과 조선 500년 도자기 역사가 이웃 광주를 중심으로 시작된 점, 도자기의 풍부한 원료와 연료를 쉽게 구할 수 있고 좋은 물 등의 입지 조건과 선조 도공들의 노력 덕분이다.

신둔면 일대에는 경기도유형문화재인 백자, 분천도공 지순택이 청자 및 백자를 재현, 제작한 전통요장인 지순택요를 비롯하여 동양 최대의 도자기미술관인 유근형의 해강도자미술관이 있다. 청자, 백자, 분청사기, 옹기 등을 빚는 작업부터 그림을 넣어 굽는 것 등 도자기를 만드는 전 과정을 볼 수 있다. 현대 한국 전통도예의 중심지로, 현재 도요지가 300여 곳에 이르며 해마다 이천도자기축제가 열린다.



[코스2. 이천세라피아]

1 1

도자기를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


1

 다양한 도자기를 전시해 놓은 세라피아



이천 ‘세라피아’는 세라믹(Ceramic)과 유토피아(Utopia)의 합성어로써 도자로 만들어진 유토피아를 의미하는 세계적인 도자예술 공원이다. 세라피아의 핵심 콘텐츠는 2천여 점의 세계적인 현대도자 작품이다. 이 작품들을 통해 이천세라피아는 관람객들이 세계적인 도자예술작품을 보고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획 · 특별 전시를 한다. 또한 예술가들이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창작 레지던시와 공작소, 체험 시설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특히, 세계도자센터(세라믹스창조센터) 1층에 마련된 세라믹스 창조공방은 도자뿐 아니라 블로잉, 램프워킹 등 유리공예 작가들의 작품 시연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창조 공간으로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밖에도 수장고형 미술관 토야지움, 산정호수 구미호, 특별전시관 파빌리온, 도자아트숍 도선당 및 소리나무 등 보고, 배우고, 즐기는 아름다운 야외도자 환경조형물과 콘텐츠가 가득하다.

한편 토락교실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은 자신이 직접 도자기를 빚고 장만할 수 있다.

 


[코스3. 자채방아마을]     둘러보기 + 

 1

자채방아마을 전경

 

1 1

승마체험과 찐빵만들기 체험



군량리 자채방아마을은 세종대왕의 큰형인 양녕대군이 16년 동안 머물렀던 마을로, 예로부터 왕에게 진상했던 쌀인 자채벼를 경작해 왔고, 자채벼를 가꾸며 부르던 ‘자채방아’ 농요가 아직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곳으로, 우리 농촌의 독특한 전통문화와 농사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자채란 이름은 양녕대군을 위해 놓은 징검다리로 인해 지어진 것이다. 마을이 자랑하는 자채벼는 모내기를 하지 않고 직접 씨를 뿌려 경작해 임금님의 수라에 오르던 벼다.

자채방아마을에서는 옛날에 사용하던 물레방아, 연자방아, 디딜방아 등 방아 시설을 볼 수 있으며 가족이 함께 하는 전통놀이(장치기, 정치기), 농사 체험, 미꾸라지 잡기, 시원한 원두막 숙박 체험과, 방앗간에서 직접 찧은 쌀로 맛있는 밥도 지어 먹어볼 수 있다.

그 외 마을에서 제공하는 체험 프로그램은 막장(쌈장) 만들기, 승마 체험, 열 전사 염색, 향초 만들기, 게걸무조청 만들기, 복숭아 따기, 배 따기, 썰매 타기, 연 만들기, 풍등 만들기 외 다수가 있다.

1

지도로 보는 여행 코스

전체 댓글(0000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