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테마여행코스

  • 목록보기
  • 좋아요 프린트 공유 facebook twiter blog kakao daum google baidu baidu

악성 우륵의 얼을 찾아서, 고령 여행

고령은 대가야의 본고장이자 우리나라 3대 악성 중 하나인 우륵이 가야금과 12곡을 만든 고장이다. 빼어난 자연환경과 오랜 문화유산이 살아 숨쉬는 고장 고령으로 떠나보자.
경북 / 고령군  현재날씨
3.0℃
구름 많음

여행테마

2018년 02월

올림픽연계+문화예술이 함께하는 여행코스

7571

여행 정보

▶ 가얏고마을(가야금 연주 및 제작 체험, 미니 가야금 제작 체험 1시간, 산책 1시간) ▶ (도보)

우륵의 집(30분) ▶ (도보) ▶ 우륵박물관(1시간) ▶ (도보) 

우륵기념탑(30분)

여행 1일차

1코스

가얏고마을

상세보기 +

2코스

우륵의 집

상세보기 +

3코스

우륵박물관

상세보기 +

4코스

우륵기념탑

상세보기 +

여행소개

가야금의 명인이자 시조로 알려진 가야국 가실왕 때 악사 우륵.

그가 가실왕의 명을 받아 가야금을 가지고 12곡을 만들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가얏고마을>에서 우리의 소리, 가야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며, 가야금 연주와 미니 가야금 만들기 체험을 즐겨보자. 

그 후, 그의 발자취를 따라 <우륵의 집>, <우륵박물관>, <우륵기념탑>을 돌며 가야금 명인의 아름다운 가야금 가락을 따라가 보자.

1

[코스1. 가얏고마을]     둘러보기 + 

 

1

가얏고마을 우륵의 일러스트와 가얏고문화관전경


1 1

가야금 연주 체험

 

가얏고마을은 대가야국 가실왕의 명을 받은 ‘악성 우륵’이 가야금을 만들어 연주하면서 그 정정한 소리에 ‘정정골’이라고 이름한 마을이다. 그러나 2007년 행정안전부 주관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 국가지정시범사업에 선정된 후부터 ‘가얏고마을’로 불리게 됐다.

가얏고마을에서는 대가야 문화를 대표하는 가야금과 악성 우륵의 뜻을 널리 알리고자 ‘우륵의 집’ 복원 사업과 가야금 공방, 문화관, 체험관 등을 건립하여 가야금 문화를 적극 발굴 보존하여 가치를 재조명하고 있다.

또한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농촌이기도 한 가얏고마을은 맑은 물, 온난한 기후, 낙동강 변 사질양토의 비옥한 토질 등의 자연환경으로 현재에도 고령딸기, 멜론, 수박, 참외, 옥수수 등의 우수한 농산물을 재배하고 있다.

마을에서 제공하는 문화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가야금 연주 체험, 가야금 제작 체험, 미니 가야금 만들기, 생태목공 체험, 장명루 체험, 도자기 만들기 체험 등이 있다. 또한 트레일러 타기, 블루베리 따기, 딸기 따기, 밤 줍기, 김치 체험 등의 농촌 체험도 즐길 수 있다. 




[코스2. 우륵의 집]

 

1

우륵의 집 전경


1 123

우륵선생과 그 제자의 모형이 있는 방과 창고


대가야 가실왕 때와 신라 진흥왕 때 악사로 활약한 가야금의 명인이자 음악가로 가야금을 제작하며 가야금을 위해 악곡 12곡을 지은 인물인 우륵 선생이, 가야금을 제작하고 제자들과 함께 가야금을 연주하던 곳인 정정골에 조성한 집이다. 안채, 공방, 창고, 우물 등이 체험 공간으로 개방돼 있다. 방 안에는 우륵 선생과 그 제자들의 모형이 가야금을 연주하는 자세로 배치돼 있다.




[코스3. 우륵박물관]

 

1 1

우륵박물관 전경과 내부

1

우륵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가야금과 장구


우륵박물관은 가야금을 창제한 악성 우륵과 관련된 자료를 발굴, 수집, 보존, 전시 하여 방문객들이 우륵과 가야금의 세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건립한 「우륵과 가야금」 테마 박물관이다. 

우륵박물관의 전시실은 다음과 같이 총 5개의 테마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우륵을 찾아서 : 천오백 여 년 전 우륵이 살았던 대가야의 주변 정세와 문화를 소개하여 고령과 대가야, 우륵과 가야금의 상관관계를 설명한다.

②악성 우륵 : 소년 우륵에서부터 가야 12곡을 만들게 되기까지의 가야금에 얽힌 흥미로운 내용으로 우륵과 가야금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곳.

③가야의 혼을 지킨 우륵 : 신라 진흥왕과의 만남을 통해 가야악의 보존과 발전을 이룬 우륵과 그 제자의 생애와 의의 등을 흥미롭게 꾸몄다.

④민족의 악기, 가야금 : 우리 민족 고유의 악기를 소개하고 가야금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곳.

⑤우륵과 후예들 : 우륵 이후 가야금의 맥을 잇는 장인들을 소개하여 가야금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가야금의 본고장인 고령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코스4. 우륵기념탑]

 

1

우륵의 위업과 교육을 위한 우륵기념탑


1

정정골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언덕의 우륵기념탐


우리나라 3대 악성 중 하나인 우륵 선생을 기념하기 위해 1977년에 건립된 높이 16미터의 탑이다. 악성 우륵의 위업을 기리고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등 군민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정정골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에 우륵 영정각 및 기념탑을 건립하여 매년 우륵의 공적을 기리는 추모제를 지내고 있다. 

1

지도로 보는 여행 코스

전체 댓글(0000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