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청하신 정보를 조회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corona

당신에게 건네는, 가을의 위로
당신에게 건네는, 가을의 위로
  당신에게 건네는, 가을의 위로 전라북도 완주군 오성한옥마을   기다리고, 기다렸던 가을이다. 코끝을 스치는 바람이 한껏 선선해졌음을, 마음이 한층 더 말랑해졌음을 느끼는 계절이다. 기분마저 싱숭생숭해지고 있다면 완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위봉산이 품은 오성한옥마을에는 당신의 감성을 자극해 줄 만한 것들이 많으니까 말이다.   오성한옥마을의 고택에서 하룻밤 머물러 보자. 감각적인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나만을 위한 듯이 조성된 공간에서 명상을 즐겨보는 거다. 마루에 앉아 바람을 느끼는 것으로 부족하다면, 대자연이 만들어 낸 작품을 바라보며 멍때리기를 해도 좋다.   가을을 맞이한 당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 그 이상의 위로가 오성한옥...
  • 지역 : 전라북도 완주군
  • 장소 : 완주 오성한옥마을
177
완주 오성한옥마을 전라북도 완주군
2022-09-15

 

당신에게 건네는, 가을의 위로

전라북도 완주군 오성한옥마을

 

기다리고, 기다렸던 가을이다. 코끝을 스치는 바람이 한껏 선선해졌음을, 마음이 한층 더 말랑해졌음을 느끼는 계절이다. 기분마저 싱숭생숭해지고 있다면 완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위봉산이 품은 오성한옥마을에는 당신의 감성을 자극해 줄 만한 것들이 많으니까 말이다.


external_image 

오성한옥마을의 고택에서 하룻밤 머물러 보자. 감각적인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나만을 위한 듯이 조성된 공간에서 명상을 즐겨보는 거다. 마루에 앉아 바람을 느끼는 것으로 부족하다면, 대자연이 만들어 낸 작품을 바라보며 멍때리기를 해도 좋다.


external_image 

가을을 맞이한 당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 그 이상의 위로가 오성한옥마을에 있다.

 


 

이토록 힙한 한옥마을이라니, 오성한옥마을

external_image 

전라북도 완주군 소양면, 위봉산의 중턱을 넘어가는 언덕 자락에 한옥 스타일의 건축물이 옹기종기 자리하고 있다. 입구에 놓인 큼지막한 바위가 이곳을 ‘오성한옥마을’임을 알린다. 오성한옥마을은 지난 2012년, 마을 주민들이 힘을 합쳐 직접 조성한, 전통 한옥을 테마로 한 마을이다.


external_image 

오성한옥마을에는 20여 채의 한옥 건축물이 있다. 마을 주민들이 자신의 집을 리모델링했거나, 휴식이나 문화 체험 등을 위해 새롭게 건축한 것이 대부분이다. 현재 가장 트렌디한 전통 한옥 마을이지 않나 싶은 정도로 곳곳에 핫플레이스가, 고즈넉한 공간이 여러분을 기다린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고창과 무안 지역에서 철거 위기에 놓였던, 180여 년의 역사를 품은 고택을 옮겨온 소양고택을 중심으로 자리한 독립서점 ‘플리커’, 복합문화공간 ‘두베’를 꼭 들러보자. 방탄소년단이 이곳에서 화보를 촬영한 이후에는 외국인들도 찾는 여행지로 발돋움하고 있다.


external_image 

핫플레이스라고는 하나, 안개가 그윽하게 머무는 오성한옥마을의 아침만큼은 그 어느 순간보다 안온하다. 탁 트인 저수지와 주변을 감싸고 있는 산봉우리가 포근한 느낌을 더한다. 이곳에서 하룻밤 머물 요량이라면, 아침 일찍 일어나 마을의 골목길을 따라 거닐어보자.

 

# 오성한옥

- 위치: 전북 완주군 소양면 오도길 73

- 객실: 별방(2인실) 80,000~100,000원 / 해방(4인실) 120,000~150,000원 / 달방(4인실) 120,000~150,000원

- 오성한옥마을체험관에서 카페 운영(전통차 체험): 오미자 6,000원 / 레몬차 7,000원 / 미숫가루 6,000원 / 쌍화탕 8,000원

 

# 소양고택

- 위치: 전북 완주군 소양면 송광수만로 472-23

- 객실(2인 기준, 최대 3~4인): 후연당 240,000~300,000원 / 서현당 280,000~330,000원 / 가희당 370,000~480,000원 / 혜온당 400,000~480,000원 / 여일루 480,000~580,000원 / 제월당(독채, 4인) 600,000~700,000원

 

# 플리커책방

- 위치: 전북 완주군 소양면 송광수만로 500

- 운영시간: 13:00~17:00 (하루 전까지 방문 예약 필수, 063-243-5222)

 

# 두베카페

- 위치: 전북 완주군 소양면 송광수만로 472-23

- 운영시간: 10:00~18:00

- 주요메뉴: 말차크럼블크림라떼 8,500원 / 오렌지크림라떼 8,500원 / 소양미숫페너 9,000원

 


 

고택에 감성 한 스푼, 아원

external_image 

아원은 오성한옥마을의 대표적인 고택이다. 25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한옥을 경남 진주에서 이곳, 완주로 옮겨 보존하고 있다. 아원을 방문하는 이들에게 고택이 일부 개방되어 있으며, 예약하면 아원고택에서 하룻밤을 묵는 것도 가능하다.


external_image 

아원고택을 중심으로 감각적인 현대 건축물을 세워 갤러리, 카페 등을 운영하기도 한다. 전통 고택에 트렌디한 감각을 가미한 모습이 상당히 이색적이다. 입장권을 구매해 들어서면 갤러리와 산책로, 고택 등을 둘러볼 수 있다.


external_image 

가장 먼저 둘러볼 곳은 ‘오마 스페이스’다. 오마 스페이스는 아티스트 ‘오마(Oma)’를 중심으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다니엘 카펠리앙, 프로듀서 길경영이 소속되어 있는 컨템포러리 아트&디자인 스튜디오다. 원시적인 기술과 디지털 도구를 결합해 의상부터 설치미술, 파인 아트 등 장르의 경계를 넘나들며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컨템포러리 작업을 추구한다.


external_image 

오마 스페이스 내에는 꾸준히 기획전이 열린다. 현재 ‘타임 드롭(Time Drop)’이라는 작품을 선보고 있는데, 몰입형 명상 체험이 가능한 설치물이다. 관람객이 직접 원뿔 모양의 돔에 들어가 5분간 세상과 단절된 채 명상에 빠져볼 수 있다. 본격적으로 아원을 둘러보기 전에 꼭 체험해 보기를 바란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오마 스페이스를 지나면 우리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대나무 숲 오솔길과 아원고택이 이어진다. 독특하게 생긴 대청마루에 앉아 가을바람을 만나보자. 그토록 찾았던 여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 위치: 전북 완주군 소양면 송광수만로 516-7

- 운영시간: 12:00~16:00 (개방 시간 이외에는 투숙객만 출입 가능)

- 관람요금: 1인 10,000원

 

 


전통을 현대적으로 해석한다면, 오스갤러리

external_image 

저수지 앞에 자리를 잡은 오스갤러리는 오성한옥마을 내에서는 드물게 모던한 외관을 갖추고 있는 곳이다. 한옥은 아니지만, 일단 방문해 보자. 철제 대문을 지나 정원으로 들어서면 서로 다른 콘셉트의 두 건축물이 묘하게 어우러지는 모습이 눈에 띈다. 잿빛의 노출 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갤러리와 빨간 벽돌로 쌓아 올린 카페 건물이 이국적이면서도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뽐내고 있다. 인상적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오스갤러리는 우리의 전통적인 측면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놓은 듯한 곳이기도 하다. 목재로 곳곳에 포인트를 주는가 하면, 창 너머로 계단 형태의 전통 정원인 ‘화계’를 닮은 풍경이 펼쳐지기도 한다. 사계절 내내 자연이 선사하는 감성을 한껏 누릴 수 있는 셈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오스갤러리에서는 꽤 훌륭한 퀄리티를 자랑하는 커피와 차를 맛볼 수도 있다. 수준급의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커피를 꼭 맛보기를 권한다. 카페 건물 옆으로는 갤러리가 있다. 이곳을 운영하는 ‘오스아트그룹’이 손수 큐레이션 한 미술 작품이 전시되어 있으니 잊지 말고 둘러보는 것이 좋겠다.

 

- 위치: 전북 완주군 소양면 오도길 24

- 운영시간: 09:30~19:30

- 이용요금: 전시에 따라 변동

- 카페: 에스프레소 8,000원 / 아메리카노 8,000원 / 허브 티 9,000원 / 홍차 10,000원


 

 

역사와 자연을 품은 공간에 BTS가 선다면, 위봉산성군립공원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오성한옥마을을 감싸고 있는 위봉산은 군립공원으로 지정된 곳이다. 이곳에는 위봉산성이 있는데, 숙종 8년에 쌓은 사적이다. 일반적으로 산성은 전쟁을 위한 시설이지만 이곳은 조금 다르다. 바로 옆 동네인 전주 경기전에 있는 태조 이성계의 어진과 전주 이씨의 시조인 이한공의 위패를 옮겨서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지은 것이란다.


external_image 

위봉산성의 흔적은 꽤 잘 남아 있는 편이다. 위봉사로 넘어가는 고갯길 꼭대기에서 서문지와 성벽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서문지는 2019년 방탄소년단이 화보를 촬영했던 곳이기도 해, 팬들 사이에서는 꽤 유명한 장소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위봉사 앞을 지나 북문지 방향으로 가다 보면 저 멀리에서 엄청난 규모로 폭포수가 쏟아지는 것도 볼 수 있다. 위봉폭포다. 무려 60m 높이에서 쏟아지는 이 물줄기는 2단으로 나뉘어 있다. 먼 곳에 있는 전망대에서 전체를 조망하는 것도, 탐방로를 따라 가까이 다가가서 보는 것도 가능하다. 위봉폭포가 품은 두 가지 매력을 한 번에 느끼고 싶다면 발품을 팔아보자. 원시림 같은 풍경을 만나게 될 테니까.

 

- 위봉산성 서문지 위치: 전라북도 완주군 소양면 대흥리 290-1

- 위봉폭포 위치: 전라북도 완주군 동상면 수만리 산51-2

 

 


산속에서 찾은 등대의 불빛, 산속등대

external_image 

완주의 매력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완주를 여행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쉼터를 그냥 지나칠 수는 없다. 마을 한쪽에 우두커니 솟은 빨간 굴뚝. 아니, 빨간 등대가 있는 곳. 산속등대는 1980년대에 버려졌던 공장을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로 단장한 곳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흔적만 남은 공장 외벽은 거칠었던 산업화 시대의 분위기를 가늠케 한다. 동시에 화려하게 채색된 컨테이너 건물과 이곳의 랜드마크가 된 빨간색 굴뚝은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롭게 탄생한 공장부지의 정체성을 알리는 듯하다. 그 어디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포토존이, 산책과 여가를 위한 공간이 가득하다. 자유롭게 둘러보자.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산속등대에는 미술품 전시를 위한 공간과 카페, 정원과 공연 시설은 물론,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 등도 마련되어 있다. 특히 보호자 없이 아이들끼리 즐길 수 있는 문화 놀이터 ‘어뮤즈월드’는 가족 단위의 방문객 사이에서 큰 인기다. 과학,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안전, 미술 등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뉜 놀이터에서 아이들이 창의력을 한바탕 펼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어떨까.

 

- 위치: 전북 완주군 소양면 원암로 82

- 운영시간: 10:00~19:00

- 휴관일: 매주 월요일

- 관람요금: 중학생~성인 12,000원 / 어린이 9,000원 / 슨슨카페 음료 1잔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