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청하신 정보를 조회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corona

힐링이 필요한 당신에게 경상북도 청송군 덕천마을
힐링이 필요한 당신에게 경상북도 청송군 덕천마을
힐링이 필요한 당신에게 청송이 보내는 초대장 경상북도 청송군 덕천마을 2023년의 시작을 알리는 종소리를 들은 것도 얼마 되지 않은 듯한데, 왜 벌써 지친 것만 같은지. 이게 더 연말연시에 쏟아낸 에너지 탓이다. 회복할 시간이 필요한 당신을 위한 여행지가 있다. 경북 청송이 좋겠다.  청송에서 나는 유기농 농산물로 차려낸 한 끼 식사를 맛보고,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면서도 지금까지 그 명성을 잃지 않고 있는 청송백자의 매력에 푹 빠져보자. 그 누구보다도 커피에 진심인 바리스타의 역작, ‘스모크 커피’로 고소한 맛과 향을 오감으로 즐기고, 전국구 핫플레이스로 손꼽히는 청송 얼음벽에서 인생샷 하나 남기는 것도 잊지 말자. 수백 년 역사가 담긴 고택에서의 하룻밤까지 ...
  • 지역 : 경상북도 청송군
  • 장소 : 청송 덕천마을
455
청송 덕천마을 경상북도 청송군
2023-01-12


힐링이 필요한 당신에게 청송이 보내는 초대장

경상북도 청송군 덕천마을


2023년의 시작을 알리는 종소리를 들은 것도 얼마 되지 않은 듯한데, 왜 벌써 지친 것만 같은지. 이게 더 연말연시에 쏟아낸 에너지 탓이다. 회복할 시간이 필요한 당신을 위한 여행지가 있다. 경북 청송이 좋겠다. 

청송에서 나는 유기농 농산물로 차려낸 한 끼 식사를 맛보고,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면서도 지금까지 그 명성을 잃지 않고 있는 청송백자의 매력에 푹 빠져보자. 그 누구보다도 커피에 진심인 바리스타의 역작, ‘스모크 커피’로 고소한 맛과 향을 오감으로 즐기고, 전국구 핫플레이스로 손꼽히는 청송 얼음벽에서 인생샷 하나 남기는 것도 잊지 말자. 수백 년 역사가 담긴 고택에서의 하룻밤까지 보낸다면 200% 에너지 충전이 될 거다. 


힐링이라는 단어가 이보다 잘 어울리는 여행이 또 있을까. 청송으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6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 한옥마을, 덕천마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청송 덕천마을은 옛 모습을 오롯이 간직하고 있는 전통 한옥 마을이다. 그 역사가 무려 600년이 넘는다. 산과 들판, 수백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고택들, 그리고 그 사이를 이리저리 이어주는 골목길까지 옛 모습 그대로다. 그 중심에는 송소고택이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송소고택은 이곳에서 부잣집으로 통했던 청송심씨의 송소 심호택이 건립한 99칸 저택이다. 아름다운 정원과 옛 정취를 고스란히 품어낸 고택의 조화가 아름다운 곳이다. 낮에는 따스한 햇볕이, 밤에는 하늘을 수놓는 별이 고택의 분위기를 더욱더 아름답게 물들이기도 한다. 고택체험형 숙박시설로 운영 중인 덕택에 누구나 하룻밤 머물러보는 것도 가능하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덕천마을에는 송소고택만 있는 것이 아니다. 청송심씨의 일가가 마을을 이루어 사는 곳이니만큼, 송소고택만큼이나 매력적인 고택이 구석구석에 자리한다. 마을의 골목을 따라 산책하며 초전댁, 찰방공종택, 송정고택 등등 다양한 전통 가옥을 찾아보자. 일부 고택 또한 숙박이 가능하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송소고택 바로 옆에는 한옥 카페 백일홍이 자리한다. 송소고택만큼 역사와 전통이 깊은 건물은 아니지만, 외가댁 사랑채에 앉아 커피와 디저트를 즐기는 느낌만큼은 충실히 구현해 두었다. 송소고택을 방문하는 여행자 사이에서는 떠오르는 핫플레이스로 손꼽히기까지 한다. 청송 특산물인 사과를 넣어 만든 ‘사과가득치즈토스트’를 꼭 맛보자. 


- 주소: 경상북도 청송군 파천면 덕천리 189-1

- 이용요금 : 작은방 50,000원 ~ / 큰 방 100,000원 ~




가장 청송다운 한 끼 식사, 농가맛집 두연


 external_image 


단언컨대 ‘농가맛집 두연’은 청송에서 가장 청송다운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다. 친절한 부부가 직접 재배한 농산물을 비롯해 지역에서 나는 유기농 식재료로 만들어 낸, 상당히 수준 높은 한 상 차림을 맛볼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애피타이저부터 범상치 않다. 자색고구마에 꿀을 뿌려 으깬 뒤에 잣을 올려 플레이팅한 자색고구마매쉬, 아로니아 드레싱을 올린 샐러드, 콩고기와 돼지고기 수육이 함께 제공된다. 정식 메뉴에는 청송 특산물인 사과를 비롯해 당근, 브로콜리, 자색고구마, 쥐눈이콩을 넣어 만드는 ‘오색빛깔 사과솥밥’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메인 메뉴로는 코다리찜, 두부전골 등이 준비되어 있다. 두부로 만든 파스타 또한 ‘농가맛집’ 두연이 자랑하는 이색 메뉴다. 청송을 가득 담아낸 한 끼 식사, ‘농가맛집 두연’에서 꼭 즐겨보자. 


- 주소: 경북 청송군 청송읍 초막본길 40

- 운영시간: 11:00~20:00 (15:00~18:00 브레이크타임) / 토 정기휴무

- 이용요금 : 코다리찜 정식 18,000원 / 두부전골 정식 18,000원 / 두부김치찜 정식 18,000원 (정식은 2인 이상)




청송의 전통문화를 만나다, 청송민예촌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주왕산관광지에는 청송의 여러 전통문화를 둘러보고, 실제로 체험까지도 가능한 공간인 민예촌이 있다. 앞서 소개한 덕천면의 고택 ‘초전댁’, ‘송소고택’의 안채 등을 재현한 한옥 숙박 시설과 함께 청송 고유의 백자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도예전시관, 수석꽃돌박물관 등이 한곳에 자리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가장 눈여겨 볼 공간은 심수관도예전시관이다. 일본 최고의 도자기로 평가 받는 ‘사쓰마웨어’의 작품들을 이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사쓰마웨어는 일본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수준급의 도자기로 명성이 높다. 이곳을 둘러볼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는 뜻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그런데 왜 하필 일본 도자기를 이곳 청송에 전시하고 있는 걸까. 사쓰마웨어의 기원은 정유재란 당시 사쓰마(현재 가고시마현)로 끌려간 도공 중 하나였던 청송심씨 심당길이다. 심당길의 후손은 현재 15대에 걸쳐 그의 장인정신을 계승하고 있다. 이곳에 전시된 작품들은 모두 심당길의 후예들이 빚어낸 것. 


external_image 

 

심당길의 후예는 ‘심수관’이라는 이름을 계승하면서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심수관은 화려하면서도 정갈한 매력이 있는, 한민족 고유의 도자기 특성(한국성)을 고집한다. 현재 15대, 400여 년간 가업을 계승하고 있는 청송심씨 도예 가문의 예술혼이 담긴 작품을 감상해 보자. 오랫동안 청송백자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한국 도예가들의 작품 또한 만나볼 수 있다. 원한다면 도자기를 만드는 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 주소: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주왕산로 494

- 운영시간: 09:30~17:00 / 월 정기휴무

- 이용요금 : 청송백자체험 - 물레체험 30,000~40,000원 / 점토도자기만들기 체험 30,000~40,000원 / 나만의 핸드페인팅 15,000~40,000원

※ 청송백자전수관 홈페이지 및 전화로 체험 예약 필수 (054-873-7748 / 054-874-7748)




힐링이 되는 커피 한 잔, 킴스마운틴커피클래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커피에 진심인 바리스타의 공간 ‘킴스마운틴커피클래스’가 주왕산 기슭에 있다. 경북 지역에서는 이미 ‘스모크 커피’로 유명한 로스터리 카페다. 스모크 커피는 핸드드립으로 내린 커피를 자체 제작한 컵에 담은 뒤, 원두를 불에 태워 훈연을 입히는 방식으로 만든다. 맛과 향은 물론이고, 독창적인 비주얼 덕분에 수많은 커피 애호가의 사랑을 받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그러나 스모크 커피 하나만으로는 이곳을 설명하기 어렵다. 주왕산을 찾는 등산객을 비롯해 청송 여행자들에게 알게 모르게 인기 있는 것은 이곳의 커피 족욕 프로그램이다. 커피로 족욕을 한다니. 생소하지 않은가. 그러나 한 번 경험한 이들은 그 매력에 푹 빠지고야 만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커피가루로 만든 스크럽을 시작으로 청송사과즙, 갓 내린 커피로 이어지는 커피 족욕은 고소한 향과 함께 피로를 풀어주는 데 효과가 있단다. 추운 겨울, 따스한 물에 발을 담근 채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며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 


- 주소 :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당마을길 7

- 운영시간 : 10:30~19:00 (주말은 20:00까지)

- 이용요금 : 킴스스모크 에스프레소 5,500원 / 킴스스모크 아메리카노 6,000원 / 킴스스모크 핸드드립 10,000원 / 커피족욕체험: 1인 14,000원(30분)




인생샷은 여기에서, 청송 얼음골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겨울철, 청송 최고의 핫플레이스를 하나 꼽자면 역시 얼음골이다. 어마어마한 높이의 인공폭포를 얼려, 하나의 거대한 작품을 만들어 낸 덕분에 청송을 찾는 여행자들의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한 덩어리로 얼어버린 얼음벽이지만, 구석구석 다양한 형태로 모양새를 갖춘 것이 흥미로운 포인트. 마치 로댕의 ‘지옥의 문’을 보는 것처럼 수많은 작품이 하나의 얼음벽에 새겨진 듯하다. 

 

external_image 


사실 청송 얼음골 빙벽은 아이스클라이밍의 성지로도 손꼽히는 곳이다. 전국 아이스클라이밍 선수권대회, 청송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아시아선수권 대회를 매년 열어온 곳으로, 수많은 선수가 이곳을 찾아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기도 한다. 시간이 맞는다면 대회를 참관하는 것도 특별한 경험이 될 터. 

 

당연하게도 일반인은 빙벽 접근, 등반이 제한된다. 멀리서 기념사진을 남겨도 될 정도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니, 안전하게 얼음골 빙벽을 즐기기를 바란다. 


- 주소: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팔각산로 228

- 이용요금 : 없음


공공누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2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