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ona

추운 겨울을 만끽할 수 있는 강원도 화천군 산천어 마을
추운 겨울을 만끽할 수 있는 강원도 화천군 산천어 마을
추운 겨울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는 얼음나라 강원도 화천군 산천어마을 발 닿는 곳마다 얼음과 눈으로 둘러싸여 추운 겨울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 사람들이 영하의 날씨를 잊고 축제를 즐기는 그곳, 바로 화천 산천어마을이다. 우리나라 대표 겨울 축제인 ‘산천어축제’에서 얼음 낚시로 짜릿한 손맛을 느끼며 겨울다운 겨울을 제대로 누려보자,  산천어마을이라고 산천어만 있을 거라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화천박물관에서 산촌과 하천 생활을 바탕으로 고유의 민속 문화를 형성한 화천의 과거와 현재를 들여다보자. 국내에 단 하나뿐인 산타클로스우체국에서 지난 크리스마스의 추억을 다시금 느껴보고, 세계 각국의 독특한 커피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산천어커피박물관에서 ...
  • 지역 : 강원도 화천군
  • 장소 : 화천 산천어마을
394
화천 산천어마을 강원도 화천군
2023-01-18


추운 겨울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는 얼음나라

강원도 화천군 산천어마을


발 닿는 곳마다 얼음과 눈으로 둘러싸여 추운 겨울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 사람들이 영하의 날씨를 잊고 축제를 즐기는 그곳, 바로 화천 산천어마을이다. 우리나라 대표 겨울 축제인 ‘산천어축제’에서 얼음 낚시로 짜릿한 손맛을 느끼며 겨울다운 겨울을 제대로 누려보자, 


산천어마을이라고 산천어만 있을 거라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화천박물관에서 산촌과 하천 생활을 바탕으로 고유의 민속 문화를 형성한 화천의 과거와 현재를 들여다보자. 국내에 단 하나뿐인 산타클로스우체국에서 지난 크리스마스의 추억을 다시금 느껴보고, 세계 각국의 독특한 커피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산천어커피박물관에서 따뜻한 커피 한 잔까지. 코끝이 시린 겨울, 낭만이 가득한 화천으로 떠나보자.



산천어도 낚고 겨울 추억도 낚는. 화천 산천어마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년 중 가장 추운 1월이지만 가장 많은 사람들이 북적이는 화천 산천어마을. 바로 세계가 주목하는 이색 겨울축제 산천어축제가 열리는 그곳이다. 물 맑기로 유명한 화천천은 영하의 겨울 추위에 꽁꽁 얼곤 하는데. 그 덕분에 1급수 맑은 물에만 서식하는 ‘계곡의 여왕’이라 불리는 토종 민물고기, 산천어를 얼음낚시로 잡아볼 수 있다. 올해 열리는 2023 산천어축제는 1월 7일부터 1월 29일까지 진행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가장 유명한 얼음낚시 체험을 하며 본격적으로 축제를 즐겨보자. 낚시대를 얼음 구멍에 던져 잠시 기다리면 어른 팔뚝만한 산천어가 금세 잡혀 올라온다. 잡은 산천어는 1인당 총 3마리까지만 가져갈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얼음낚시 체험장 옆에 구이터와 회센터가 마련되어 있어 산천어를 굽는 고소한 냄새가 진동한다. 잡은 산천어 들고 가서 1마리당 2천원만 지불하면 바로잡은 신선하고 통통한 산천어를 불향이 가득한 구이와 쫀득한 식감이 매력적인 회, 두 가지 방법으로 맛볼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얼음낚시 말고도 축제에는 즐길거리가 다양하다. 산천어축제의 마스코트인 얼곰이에서 이름을 딴 얼곰이성 좌우로 펼쳐진 눈조각 앞에서 인증샷을 찍어보고 얼음 미끄럼틀을 타고 시원한 겨울을 온몸으로 느껴보자. 화천 옛 거리를 재현한 추억의 골목에 방문해 인형 뽑기, 달고나 뽑기 등 체험을 해보며 향수를 느껴볼 수도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축제장과 조금 떨어진 마을 시내에서도 축제 분위기가 이어진다. 세계 최대 실내 얼음조각 광장인 산천어시네마 실내얼음조각광장에서는 산천어축제와 자매결연을 맺은 중국 하얼빈 빙등제 조각기술자 30여 명이 1개월 동안 만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경주 월정교를 그대로 재연해둔 조각에는 얼음 미끄럼틀이 있으며, 곳곳에 예쁜 추억 사진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다. 잠시 들러 압도적인 규모의 얼음 조각작품을 감상해보는 것은 어떨까.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축제 기간에 운영하는 화려한 선등거리도 빠질 수 없는 볼거리다. 시내 중심에 약 5km 길이로 길게 늘어진 선등거리는 한지등과 LED등을 이용한 루미나리에로 축제장에서 얼음조각광장을 오갈 때 볼 수 있다. 2월 5일까지 운영하며 매일 저녁 6시부터 11시까지 점등되어 있으니 산천어축제를 즐긴 뒤 저녁에 관람하는 것을 추천한다.  


- 주소: 강원 화천군 화천읍 산천어길 137

- 운영시간: 

산천어축제 - 2023년 1월 7일(토)~1월 29일(일) / 평일 09:00~18:00, 주말 08:30~18:00

실내얼음조각광장 – 매일 09:00~21:00

선등거리 – 2022년 12월 24일(토)~2023년 2월 5일(일) / 매일 18:00~23:00 


- 이용요금: 

산천어축제 – 15,000원 (일반) / 10,000원 (초등학생 이하, 65세 이상) / 초등학생 미만 보호자 동반시 무료

※ 입장료에 얼음낚시 체험 포함

실내얼음조각광장 – 5,000원(일반) / 3,000원 (초등학생 이하, 65세 이상)

선등거리 – 무료

- 체험프로그램: 루어낚시, 맨손잡기 15,000원 / 구이터, 회센터 1마리 당 2,000원 /

눈썰매장(5회) 5,000원 / 아이스 봅슬레이(3회) 5,000원 등




화천의 과거가 궁금하다면. 화천박물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화천의 역사가 궁금하다면 화천박물관을 가볍게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 화천의 유물과 문화를 전시한 공간으로 화천의 역사를 한눈에 담을 수 있다. 매듭팔찌인 장명루 만들기, 한지등 만들기 등 각종 체험을 할 수 있는 배움터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민속놀이터라는 이름의 트릭아트 포토존 공간에서 어린이들은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어보는 체험까지 해볼 수 있어 어린 자녀와 함께 방문하기 좋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선사시대의 토기와 삼국시대의 여러 유물 등 화천의 고고자료는 물론 타 지역보다 더 춥기로 유명한 지방인 화천의 민속문화와 산촌과 하천을 배경으로 이어진 화천 선조들의 생활상 또한 엿볼 수 있다. 


- 주소: 강원 화천군 하남면 춘화로 3337 화천박물관

- 운영시간: 매일 09:00~17:00 / 월 정기휴무

- 이용요금: 무료




산타 할아버지에게 소원을 말해봐. 산타클로스우체국 대한민국 본점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화천에는 아주 특별한 우체국이 있다. 바로 365일이 크리스마스인 산타클로스우체국이다. 이곳은 산타클로스의 고장 핀란트 로바니에미시 산타우체국의 대한민국 본점으로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각종 아기자기한 크리스마스 소품부터 산타 할아버지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어 가족단위 여행객에게 인기만점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산타클로스우체국에서는 산타 할아버지에게 1년 내내 언제나 편지를 보낼 수 있다. 10월 말까지 소원을 담은 쓴 편지를 산타 할아버지에게 보내면 크리스마스 시즌 때 핀란드의 산타 할아버지가 보내는 답장을 받아볼 수 있다고. 동심 가득한 산타클로스우체국에 들러 소원 편지를 보내보자. 혹시 모른다. 산타 할아버지가 소원을 들어줄지.


- 주소: 강원 화천군 화천읍 산수화로 10

- 운영시간: 매일 09:00~18:00 / 월 정기휴무

- 이용요금: 무료




커피 마니아들의 성지. 산천어커피박물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진정한 커피 마니아라면 커피의 역사와 유물까지 마스터하는 법. 여기 화천에 조금은 독특한, 커피와 역사와 문화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산천어커피박물관이 있다. 커피유물 수집가인 제임스 리가 30여년간 세계 각국에서 모은 1,000여점의 커피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공간이다, 입구를 지나면 각종 커피 관련 도구들을 관람할 수 있으며, 여러 나라에서 생산하는 커피의 특징과 추출방식까지도 알아볼 수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이용요금에는 커피 1잔 값이 포함되어 있어 전시를 둘러본 뒤, 커피체험실에서 아메리카노 한 잔을 받아 맛볼 수 있다. 수집가의 열정과 코 끝을 스치는 부드러운 커피향, 그리고 커피 한 잔의 여유로움이 가득한 산천어커피박물관으로 향해보자.


- 주소: 강원 화천군 화천읍 상승로2길 21

- 운영시간: 매일 10:00~18:00 / 월 정기휴무

- 이용요금: 어른 3,000원 / 청소년 2,500원 / 어린이 무료


공공누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2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