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행 이야기

전문가 여행후기
  • 평화로운 맛과 멋이 깃들어 있는 파주 장단콩마을
    평화로운 맛과 멋이 깃들어 있는 파주 장단콩마을
    경기도 파주시| 장단콩마을|
    2700 2 | 2018-06-08
    “민통선지역 안에 자리하고 있어 오염되지 않은 공기와 맑은 물, 전형적인 풍경을 간직한 파주 장단콩마을. 이곳에는 과거 임금님 수라상에 올렸을 정도로 유명한 장단콩을 만날 수 있다.” 임진강 하류에 있는 경기도 파주. 이곳은 예부터 수산물이 풍부하고, 토지가 비옥해 먹을거리가 많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일까. 이곳에는 장단삼백(長短三白)이라 불리는 임진강 쌀과 개성인삼, 장단콩 등이 유명하다.  특히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던 장단콩은 품질이 우수하고, 맛이 뛰어나며, 항암효과에도 탁월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부터 장단콩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장단삼백 중 하나인 파주 장단콩 장단콩을 만나기 ...
    • 장단콩마을|경기도 파주시 군내면 통일촌길 6
    • 2018-06-08 |

    “민통선지역 안에 자리하고 있어 오염되지 않은 공기와 맑은 물, 전형적인 풍경을 간직한 파주 장단콩마을.

    이곳에는 과거 임금님 수라상에 올렸을 정도로 유명한 장단콩을 만날 수 있다.”


    1


    임진강 하류에 있는 경기도 파주.

    이곳은 예부터 수산물이 풍부하고, 토지가 비옥해 먹을거리가 많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일까. 이곳에는 장단삼백(長短三白)이라 불리는 임진강 쌀과 개성인삼, 장단콩 등이 유명하다. 


    특히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던 장단콩은 품질이 우수하고, 맛이 뛰어나며, 항암효과에도 탁월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부터 장단콩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2

    장단삼백 중 하나인 파주 장단콩


    장단콩을 만나기 위해서는 ‘장단콩마을’을 찾아야 한다. 이곳은 행정구역상 경기도 파주시 군내면 백연리에 있다.

    이곳은 북한의 ‘선전용 마을’에 대응하기 위해 1972년 박정희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조성된 마을로, 일반적으로 ‘통일촌 마을’이라 불린다.

    이곳은 민통선지역 안에 자리하고 있어 마을을 방문하려면 미리 연락을 하고, 주민의 인솔을 받아야 들어갈 수 있다. 


    3

    ‘장단’이란 명칭의 유래는 통일신라 때 장단(長湍)으로 불린 후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이곳 장단콩의 품질이 우수한 이유는 지형적인 특징에 있다.

    콩을 재배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토질과 기온이다. 이곳의 토질은 모래가 섞인 참흙으로 물 빠짐이 좋다.

    또한 이곳은 타 지역보다 기온이 낮아 콩의 단백질 함량을 높여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이곳은 민간인 통제구역이라는 천혜의 환경을 보유하고 있어 그 품질이 매우 우수하다.


    이곳에서 1년에 재배되는 콩은 70㎏ 가마 1,500개 정도를 수확한다.

    이 중 1,000가마는 된장과 청국장 등으로 가공해 판매하고, 500가마는 인터넷과 매년 가을에 열리는 축제(매년 11월 중)를 통해 직거래하고 있다. 


    4

    맛과 영양이 우수한 장단콩은 된장과 청국장 등으로 가공해 판매 중에 있다.


    이곳은 슬로푸드 체험마을로도 유명하다.

    때문에 이곳에서는 두부 만들기 체험과 콩잎 따기, 전통 장 담그기 등 콩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진행 중에 있다.

    뿐만 아니라 계절에 따라 문화, 역사, 환경 등 안보체험도 진행 중에 있다. 


    마을은 지난 3월부터 오는 6월까지는 총 3가지 코스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A코스는 맷돌돌기기와 절구 찧기, 콩물 비지 짜보고 만져보기, 두부 만들어 먹어보기, 전통 장 맛보기이고,

    B코스는 맷돌돌리기와 절구 찧기,콩물 비지 짜보고 만져보기, 순두부‧모두부 먹어보기, 부모사랑 청국장 가져가기다. 


    5

    마을에서는 월별 계절 별 다양한 체험을 운영 중에 있다.


    마지막 C코스는 안보견학(제3땅굴, 도라전망대 관측, 도라산역 방문)과 두부 만들어 먹어보기 등의 코스를 운영 중이다.

    특히 C코스는 오전에는 마을에서 체험 활동을 하고, 오후에는 안보 견학이 진행된다.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30분.


    6 6

    마을 프로그램


    체험을 하지 않아도 이곳에서 다양한 장단콩을 맛볼 수 있다.

    마을에서 운영하는 식당에서는 이곳에서 나고 자란 콩을 재료로 한 음식을 판매하고 있다.

    메뉴는 콩 비지와 된장, 청국장이 나오는 콩 정식과 즉석에서 만든 두부에 수육이 함께 나오는 두부보쌈 등이 있다. 


    마을 주변으로도 장단콩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임진각 관광지 주차장 한편에 마련된 장단콩전시관이 그곳. 규모는 작지만 콩을 주제로 전시를 해두고 있다.

    과거 청동기시대부터 지금까지 콩의 역사는 물론 파주 장단콩의 유래, 품종의 특성과 재배를 위한 농기구도 함께 전시돼 있다. 


    7

    마을에서는 체험을 하지 않아도 두부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한편 마을에서 차로 20분 내 거리에는 다양한 농촌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마련돼 있다.

    그중 꼭 방문해야 할 곳은 낙농체험으로 유명한 ‘모산목장’이다. 이곳에서는 우유의 모든 것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우유를 직접 짜보고, 우유로 치즈를 만들어 보는 등의 체험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승마체험을 할 수 있는 ‘이수진 승마클럽’, 조선 3대 명주로 알려진 ‘감홍로’ 등을 만날 수 있다. 


    8

    마을 인근으로는 다양한 농촌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마련돼 있다.



    [마을정보]

    주소 : 경기도 파주시 군내면 백연리 (민통선 내 위치해 있어 사전협의 후 방문 가능)

    전화 : 031-953-7600

    홈페이지http://www.tongilchon.co.kr


    [마을 체험안내]

    마을에서는 월별, 계절별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월별 프로그램은 3월~6월, 9월~11월에만 운영한다. 코스는 총 3코스로 두부관련 체험과 안보체험 등이다. 계절 별 프로그램은 사계절 지속 운영한다. 봄에는 장단콩 꼬마장승제와 지신밝기를 여름에는 콩밭메기, 맷돌체험, 장 맛보기, 가을에는 장단콩 축제, 과수 따기, 겨울에는 장 담그기, 김장, 전통문화배우기 등이다. 


    [주변 농촌여행지 안내]

    모산목장 : 우유의 모든 것을 체험해볼 수 있는 낙농체험목장. 이곳에서는 아이들이 시골의 정겨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동물을 만져보고 느낄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젖소 우유 짜보기와 치즈 만들기, 소 먹이주기 등 체험이 가능하다. 마을에서는 약 15㎞ 떨어져 있으며 소요시간은 20분 내외. 주소는 경기 파주시 탄현면 검산로519번길 6-36.


    이수진 승마클럽 : 전 국가대표인 이수진 선수의 개인 마장을 이용해 운영하는 승마클럽으로 말과의 교감은 물론 다양한 승마체험이 가능하다. 일반 관광객의 경우 운동장을 돌아보고 기념 촬영을 해보는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다. 주소는 경기 파주시 월롱면 월롱초교길 166


    감홍로 : 조선 3대 명주 중 하나로 달 감(甘), 붉을 홍(紅), 이슬 로(露)로 이슬처럼 맺힌 붉고 단 술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평양지역 최초의 소주로 2번 증류하여 시각과 후각을 자극하는 매력적인 소주다. 현재 대한민국 식품명인 43호인 이기숙 명인이 감홍로를 만들고 있다. 마을에서는 약 14㎞ 떨어져 있으며 소요시간은 30분 내외. 주소는 경기 파주시 파주읍 윗가마울길 149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