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행 이야기

전문가 여행후기
  • 시골 마을로 유학 가는 아이들! 강원 횡성 사재산마을
    시골 마을로 유학 가는 아이들! 강원 횡성 사재산마을
    강원 횡성군| 사재산마을|
    1696 0 |
    “도시에 사는 아이들이 부모 곁을 떠나 농가에서 생활하는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 바로 농촌 유학 프로그램이다. 일반인에게는 아주 생소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마을이 있다. 강원도 횡성의 ‘보물섬’이라 불리는 사재산마을이 그곳이다.  우선 이곳이 보물섬이라 불리는 이유에 먼저 알아보자. 이곳은 해발 1167m 사자산 자락에 자리 잡고 있다. 마을의 명칭이 ‘사재산’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4가지의 보물이 있다는 데서 유래된 것이다. 보물이란 산삼과 석청, 옻나무, 식용 흙을 말한다. 식량이 귀한 산촌임에도 불구하고 과거부터 이곳은 4가지 보물이 즐비해 풍요롭게 지냈기 때문에 보물섬이라 불리는 것이다.&...
    • 사재산마을|강원 횡성군 안흥면 서동로상안8길 9-14
    • 2018-10-25 |

    “도시에 사는 아이들이 부모 곁을 떠나 농가에서 생활하는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 바로 농촌 유학 프로그램이다.

    일반인에게는 아주 생소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마을이 있다.

    강원도 횡성의 ‘보물섬’이라 불리는 사재산마을이 그곳이다. 


    ㄴ


    우선 이곳이 보물섬이라 불리는 이유에 먼저 알아보자. 이곳은 해발 1167m 사자산 자락에 자리 잡고 있다.

    마을의 명칭이 ‘사재산’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4가지의 보물이 있다는 데서 유래된 것이다. 보물이란 산삼과 석청, 옻나무, 식용 흙을 말한다.

    식량이 귀한 산촌임에도 불구하고 과거부터 이곳은 4가지 보물이 즐비해 풍요롭게 지냈기 때문에 보물섬이라 불리는 것이다. 


    ㅂ

    ▲ 사재산마을은 4가지의 보물을 간직한 풍요로운 마을이다.


    이러한 자원을 바탕으로 마을에서는 다양한 농촌 체험 거리를 마련했다.

    마을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진행 팀을 구성해 전문가 수준의 안전하고 재미있는 농촌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계절 별로 다양한 체험이 있는데 봄에는 두릅 따기와 산나물 캐기, 야생화 군락지 체험, 널뛰기 등 전통놀이 체험을 운영 중이다. 


    여름에는 감자 캐기와 뗏목 체험 등 마을 인근에서 더위를 날릴 시원한 물놀이 체험과 야영 캠프 등을 운영한다.

    가을에는 농촌전통체험과 산악자전거 탐방 등을 통해 횡성의 청정자연을 만끽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마지막 겨울에는 전통스키와 눈썰매, 빙어낚시 등의 체험도 마련돼 있다. 


    ㄴ

    ▲ 이곳은 계절마다 마을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최근 이곳은 야외체험이 주를 이룬다. 야외에 길게 늘어선 가마솥에서 밥을 짓는 체험과 넓은 들판에서 활을 쏘는 체험,

    마을 산책로를 따라 카트를 타는 체험, 페인트 총을 이용한 서바이벌 체험 등 활동성 있는 체험이 대부분이다.

    다만 체험의 경우 최소 인원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1~2주 전 전화로 예약하는 것이 좋다. 


    체험도 좋지만, 이곳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농촌유학’ 프로그램이다.

    농촌유학 프로그램은 도시에 사는 아이들이 부모 곁을 떠나 농가에서 생활해 보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정규 학교 과정도 있지만, 오늘 살펴볼 프로그램은 방학 기간에만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는 초등학교 자녀를 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다고 한다.

    아이들이 8박 9일 동안 마을에서 농촌 경관 및 자연, 역사, 문화유산 등 다양한 것을 체험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ㄴ

    ▲ 이곳은 농가에서 생활해 보는 교육 프로그램 ‘농촌유학’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올겨울에는 “놀자~ 놀자~ 또 놀자”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이번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선착순 모집이다.

    올해는 스키캠프와 썰매 만들고 타기, 지게 지고 나무해오기, 장보고 음식 해 먹기, 몽땅 구워 먹기 등

    겨울에 할 수 있는 모든 체험을 진행한다고 한다. 


    체험과 프로그램이 부담스럽다면 이곳에서 편안히 쉬어보는 것도 좋다.

    마을에서 운영 중인 펜션에서 잠들면 아침에 재잘대는 새소리를 들으며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무공해 농산물로 만들어진 건강식을 먹으면 온몸이 충전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ㄴ

    ▲ 농촌 체험 이외에도 마을에서는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과 건강한 식사를 제공한다.


    식사 후에는 마을 인근에 있는 저수지를 따라 산책을 하다 보면 일상의 찌든 피로도 한 번에 풀 수 있다.

    시간이 어느 정도 있다면 등산도 추천한다. 마을 뒤편 산을 오르면 우리나라 4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법흥사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마을 내에는 꼭 먹어봐야 할 음식들이 많다. 먼저 마을 특산물인 두릅이다.

    이곳의 두릅은 향이 강하고, 흰색으로 가지가 없으며 통통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쌉쌀한 맛이 더해져 그야말로 일품의 맛을 자랑한다.

    두릅은 혈당 강하작용이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ㄴ

    ▲ 마을 주변으로는 다양한 관광지와 먹거리가 마련돼 있다.


    가을이 무르익어가는 요즘 온 가족이 마을을 방문해 농촌체험의 모든 것을 경험해보는 것은 어떨까.

    농촌의 문화와 역사, 체험은 물론 그들의 삶의 지혜까지 고스란히 배울 기회가 될 것이다. 


    ㅇ


    ㅂ



    [마을 정보]


    주소 : 강원 횡성군 안흥면 서동로상안8길 9-14

    전화 : 010-6369-2909

    홈페이지 : http://cafe.daum.net/4jms


    [마을 안내]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지역에 있는 마을로서 동쪽으로 평창군, 남쪽으론 영월군과 경계에 있다. 마을은 4가지의 재물(산삼, 석청, 참옻, 전단토)이 있다 하여 2006년 5월 ‘사재산마을’로 개칭됐다. 산촌유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학 체험의 기회도 제공함은 물론 지난 2007년부터 농촌관광을 추진해 전국단위 수학여행, 기업체 워크숍, 가족체험 등 연간 1만 명 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흥미진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재방문율이 높아 체험의 만족도가 높은 곳으로도 유명하다.


    [숙박 안내]


    마을에서는 서초수련원을 숙소로 이용 중이다. 최대 수용인원은 200명이다. 단체로 이용할 경우에는 1인 12,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고, 가족 단위의 경우에는 객실당 6~8만 원이다. 한편 숙박 시 식당을 예약해야 한다. 식당은 최대 100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뷔페식 백반은 6,000원 선이다. 이는 인원수에 따라 달리 책정되는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주변 농촌여행지 안내]


    덕고마을

    이곳은 고려 시대 문무를 겸비한 인물로 꼽히고 있는 조충(충忠)장군의 위패가 모셔져 있는 세덕사와 묘소가 있고 매년 춘(春)향제와 추(秋)향제를 지내고 있는 횡성 조 씨 집성촌으로서 주민 모두가 한 집안처럼 생활하며 단결력이 매우 강한 마을이다. 횡성군청 남동쪽 4km 지점 부근에 자리하고 있고 마을 전체가 덕고산 자락으로 둘러싸여 있어 아늑하고 조용하다. 

    주소 : 강원 횡성군 횡성읍 덕고로 410

    전화 : 033-342-8583


    산채마을

    이곳은 산과 물, 공기가 맑아 푸름이 더 하는고, 40가구가 채 안 되는 아담한 마을이며, 마을의 명칭에 대한 유래는 전해지는 것이 없지만, 18세지 중반 시인으로 이름을 떨친 '삽교 안석경'선생이 은거하면서부터 '삽교'로 불린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태기산에 올라 마을을 보면 그 형상이 마치 표주박 같아서 유명한 화가가 그린 산수화 같은 느낌을 받는다. 마을 이름처럼 다양한 산나물을 맛볼 수 있으며, 갖가지의 산나물을 직접 수확하고 수확한 산나물로 밥을 지어 먹을 수도 있다.

    주소 : 강원 횡성군 둔내면 용현로 492

    전화 : 033-345-9196


    평창팜

    평창팜은 강원도 평창의 산골에 위치한 농원이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상설로 송어 체험장을 운영하는 곳이다. 송어는 평창의 유명한 수산물이며, 일반적으로 회로 즐겨 먹는 물고기로 이곳에서는 송어를 활용해 맨손으로 직접 잡아보고, 숯불 직화구이를 해보는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이곳에는 농원과 족구장, 카페 등의 편의시설을 마련해 놓아 누구든지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주소 : 강원 평창군 방림면 고원로 898-43

    전화 : 033-332-9779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