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테마여행코스

  • 목록보기
  • 좋아요 프린트 공유 facebook twiter blog kakao daum google baidu baidu

역사와 휴양을 한번에, 원주여행

동양의 여러나라 고판화를 감상해보며 치악산이 주는 자연의 기운을 황둔휴양림에서 느껴본다. 삼송마을에서 황둔쌀찐빵을 직접 만들어 맛보고 단종이 유배를 떠났던 통곡의 길을 걸으며 역사의 발자취를 따라가본다.
강원 / 원주시  현재날씨
4.0℃
구름 조금

여행테마

2017년 09월

가을바람 느끼기 좋은 농촌여행

여행코스 정보

▶ 명주사 고판화박물관  ▶  (6.12km, 9분) 치악산 황둔휴양림(숲체험 2시간)  ▶ (3.19km, 5분)

사계절식물원(온실 탐방 1시간) ▶ (959m, 1분)  ▶ 삼송마을(농작물 수확, 황둔쌀찐빵 만들기 체험 후 황토방펜션 숙박)  ▶  (3.21km, 4분)

단종대왕유배길 1코스 통곡의 길(솔치재입구~주천3층석탑 / 10.5km, 3시간 30분)

여행 1일차

1코스

명주사 고판화박물관

상세보기 +

2코스

황둔휴양림(피노키오 자연휴양림)

상세보기 +

3코스

사계절식물원

상세보기 +

4코스

삼송마을

상세보기 +

여행 2일차

5코스

단종대왕유배길 1코스 통곡의 길

상세보기 +

여행소개

빼어난 경관과 목재로 만들어진 불상의 인자한 모습이 있는 아름다운 사찰 명주사에는 한국, 중국, 일본, 티벳, 몽골 등의 고판화수집품 4,000여 점이 전시된 국내 유일의 고판화박물관이 있다. 강원지정문화재들을 감상한 후, 치악산 황둔휴양림에서 숲체험을 통해 자연을 만끽해보자. 그리고 1만여 평 규모의 유리온실, 사계절식물원로 이동하여 사계절 식물을 둘러보자. 유리온실인 만큼 계절에 상관없이 다양한 식물들을 볼 수 있다. 


다음은 국내 최초의 쌀찐빵, 황둔쌀찐방을 개발한 마을, 삼송마을로 가 직접 황둔쌀찐빵을 만들어보자. 또 마을 내 쾌적한 시설의 황토 펜션도 있으니, 하룻밤을 묵어보자.


다음 날은 17살의 나이에 왕위를 빼앗긴 단종의 유배길을 따라 걸으며, 잠시 사색에 잠겨보자.


1


[코스1. 명주사 고판화박물관]

원주시 신림면 황둔리에 위치한 명주사 고판화박물관은 국내 유일의 옛날 목판화 전시 박물관이다. 2004년 여름에 개관한 고판화박물관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일본, 티벳, 몽골, 인도, 네팔 등지의 고판화가 전시되어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궁중 판화, 사찰 판화, 문중 판화, 능화 판화 등 다양한 종류의 판화가 전시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또한 상설판화체험관에서는 직접 목판화를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에는 휴관하며, 소정의 입장료가 있다. 기차나 버스로는 원주까지 간 후에 시내버스나 택시를 통해 갈 수 있다.

1

국내 유일의 목판화 전시박물관

1 1

고판화 전시되어 있다 / 명주사의 삼성각


[코스2. 치악산 황둔휴양림(피노키오 자연휴양림)]

치악산 줄기에 위치한 황둔휴양림. 칠성바위, 거북바위 등의 기암괴석을 볼 수 있는 산책로와 치악산의 남대봉과 비로봉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휴양림 안쪽에는 숲속의집, 자연관찰원, 단전호흡장 등 자연의 정기를 받을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되어 있다. 이 밖에도 피크닉장, 어린이놀이터, 물놀이터 등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과 삼림욕장, 정자, 체력 단련장, 야외 교실, 대광장, 잔디 광장, 캠프파이어장 등 가족이나 단체 단위로 와서 즐길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2시간 정도의 숲 체험과 압화 체험, 황토염색, 나뭇잎 판화 만들기 체험, 나무 핸드폰 고리 만들기 체험 등의 이색 체험을 즐길 수 있다.

1 1

유아숲체험장과 체력단련시설

1 1

치악산 줄기에 위한 황둔자연휴양림


[코스3. 사계절식물원]

축구장의 4배 규모를 자랑하는 사계절식물원. 다양한 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수목화원과 재배온실, 다채로운 실습이 이뤄지는 현장 실습 교육장, 야외 소공원과 휴식 공간으로 이뤄진 곳이다. 철쭉과 허브 등 아름다운 꽃과 허브는 물론 배롱나무, 남천나무, 고무나무 등 다양한 나무들도 만나볼 수 있다. 토마토나 파프리카, 딸기, 유자 등의 과채류를 직접 수확해볼 수도 있고 다육식물 화분 만들기 등의 체험도 가능하다. 원주 시내에서 자동차로 약 30여 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좋다. 입장료는 어른 5,000원, 초·중·고등학생 4,000원, 어린이 3,000원이며 국가유공자 및 노인, 장애인에 한해서 입장료 할인이 적용된다.

1

사계절식물원의 입구

1 1

다양한 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수목화원


[코스4. 삼송마을]     둘러보기 + 

농촌체험과 휴양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유명해지고 있는 삼송마을. 삼송마을의 대표적인 체험 프로그램은 크게 세 가지인데, 농작물 수확 체험과 황둔쌀찐빵 만들기 체험, 전통놀이 체험이 그것이다. 

농작물 수확 체험 : 늘 사먹기만 하던 금귤, 토마토 등의 농작물을 직접 수확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황둔쌀찐빵 만들기 체험 : 쑥과 백련초 등 몸에 좋은 재료를 이용해 직접 찐빵을 만드는 체험이다.
전통놀이 체험 : 산나물 채취, 맨손 송어 잡기 등 삼송마을의 산과 강을 즐길 수 있는 체험이다.
이런 체험활동이 모두 끝나면 마무리로 천연 황토방펜션에서 하룻밤을 묵으며 피로를 씻어낼 수 있다.

1

삼송마을 농촌체험관

1 1

황둔쌀찐빵체험과 농작물수확체험


[코스5. 단종대왕유배길 1코스 통곡의 길]

솔치고개를 넘어 주천방향으로 펼쳐진 10.5km의 길은 단종대왕유배길 코스 중에서도 ‘통곡의 길’이라 불리는 곳이다. 숙부 세조(수양대군)에게 억울하게 왕위를 빼앗긴 단종이 가야 했던 유배길이기도 하다. 소나무가 무성한 고개라 하여 이름 붙여진 ‘솔치고개’와 한양을 떠나 단종이 잠시 목을 축이기 위해 들렀다는 우물 ‘어음정’, 단종의 발자취가 고스란히 묻은 ‘역골’, 그리고 ‘탑거리’까지가 모두 단종대왕유배길 1코스의 경로다. 탑거리에는 강원도문화재 자료 제28호인 주천삼층석탑이 자리하고 있기도 하다. 관광객을 위해 중요한 길목마다 표지판과 노란색 화살표, 색색의 리본들이 길을 안내한다.

 1 1

단종의 유배길, 솔치재

1 1

단종이 잠시 목을 축이기 위해 들렀다는 우물 ‘어음정


1

지도로 보는 여행 코스

전체댓글수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