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테마여행코스

  • 목록보기
  • 좋아요 프린트 공유 facebook twiter blog kakao daum google baidu baidu

'러브레터' 풍수원성당의 낭만을 찾아서

우리나라 천주교의 근간 중 하나가 되었던 횡성이다. 100년이 넘는 고고한 아름다음을 간직하여 드라마 <러브레터>의 촬영지가 되었던 풍수원성당에서 성스러운 낭만을 느껴보자
강원 / 횡성군  현재날씨
1.0℃
구름 조금

여행테마

2017년 11월

영화, 드라마로 만나는 농촌여행

여행코스 정보

 풍수원성당(탐방 1시간 /  드라마 '패션 70s', '상두야 학교가자', '러브레터' 촬영지) ▶ (7.54km, 9분) 

오마이갤러리(관람 1시간) ▶ (16.37km, 22분) 오음산캠프(시골밥상 식사 30분) ▶ (939m, 1분) 

꿈꾸는풍뎅이(숲속체험, 천연염색, 효소음료 만들기 체험 1시간)

여행 1일차

1코스

풍수원성당

상세보기 +

2코스

오마이갤러리

상세보기 +

3코스

오음산 산야초밥상

상세보기 +

4코스

꿈꾸는풍뎅이

상세보기 +

여행소개

강원도 최초의 성당인 풍수원성당은 빨간 벽돌로 쌓은 벽과 뾰족한 4층 종탑의 모습이 그림과도 같아 영화, 드라마 촬영지로 자주 이용되는 곳이다. 성당 밖 언덕에는 십자가의 길이 있는데, 그곳에 있는 14점의 그림은 판화가 이철수의 작품이다.


풍수원성당에 잠시 머물며, 영화, 드라마 속 명장면들을 떠올려 본 후, 영화 테마 전시장인 오마이갤러리로 가, 야외 트릭아트와 재미있고 친근하게 명화를 감상해보자.


다음은 오랜 시간 숙성된 발효 소스와 강원도 전통 장으로 맛을 낸 착한 식당 <오음산 산야초 밥상>으로 가, 시골밥상을 맛본 후, 오음산캠프에서 운영하는 친환경 체험장 <꿈꾸는풍뎅이>에서 숲속 체험 및 천연 염색, 비누 만들기, 효소 음료 만들기 체험을 해보자.

1

[코스1. 풍수원성당]

 

1

풍수원성당(1888년 유적지)

1 1

성당내부 모습과 고즈넉한 성당의 모습

  

풍수원성당은 강원도에서 처음으로 지어진 성당이지만 옛 모습이 잘 보존됐다. 1801년 신유박해 때 용인에 살던 40여 명의 신도가 신태보를 중심으로 박해를 피해 정착한 곳이 바로 이곳이다. 이후 많은 천주교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풍수원성당으로 모였지만 신자들은 80여 년 동안 성직자 없이 신앙생활을 해야 했다. 그러다가 1896년 한국인 중 세 번째로 신부에 부임된 정규하 신부가 부임하면서 신자들과 함께 성당을 짓기 시작했다. 풍수원성당은 1907년에 완공됐다. 한국에서 네 번째로 지어진 성당이자 강원도 최초의 성당인지라 그 의의가 깊어 1982년에 지방문화재 제69호로 지정되었다. 또한 당시의 관례대로 성당에 들어갈 때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하는 풍습이 아직도 남아있다. 100년이 넘는 시간을 신자들의 신앙심과 함께 버텨온 성당의 모습은 여전히 아름다워 1920년 이래 매년 성체현양대회가 열렸으며, MBC 드라마 <러브레터>가 촬영되어 청춘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다.

 



[코스2. 오마이갤러리]

 

1 1

명화를 재미있게 전시한 트릭아트와 빛으로 표현한 갤러리

1

트릭아트 포토존
   

“미술은 꼭 딱딱하고 엄숙하여야만 하는가?”라는 화두를 내걸고, 기존의 미술관과는 다른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미술관이 바로 오마이갤러리다. 오마이갤러리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세계 명화들을 진지하게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것을 놀이와 접목시켜 재미있고 쉽게 예술의 세계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다. 세계 명화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은 물론, 트릭아트, 패러디아트, 3D 입체 명화 등 다양한 기법이 가미된 작품들이 흥미를 자아낸다. 특히 갤러리 외부의 벽면과 바닥에는 커다란 트릭아트가 있어 착시 현상과 함께 익살스럽고 흥미로운 포토 존을 제공한다.
입장료는 성인 7,000원, 학생 5,000원이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코스3. 오음산 산야초밥상]       둘러보기 + 

 1

강원도 감자버무리떡

1

오음산 산야초밥상 전경

 

1

오음산 강원나물밥


오음산캠프 영농조합법인이 운영하는 농가 맛집인 ‘오음산 산야초밥상’은 산골 부녀회들이 직접 운영하며 오랜 시간 만들어낸 발효 소스와 전통 장으로 맛을 내는 식당이다. 농촌진흥청으로부터 농가맛집 시설 지원과 컨설팅을 받아 강원도의 대표적인 농가 맛집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오음산 산야초밥상은 계절에 따라 각기 다른 밥상이 준비돼 있다는 점이 특별하다. 봄에는 오음산 야생초밥상이, 여름에는 오음산 열매밥상이, 가을에는 오음산 버섯밥상이, 겨울에는 오음산 나물밥상 등, 갖가지 귀한 재료를 발효시켜 담근 식초로 맛을 낸 상차림이다. 해바라기 씨가 들어있어 독특한 도토리묵과 당일 아침에 만들어진 손두부 또한 상차림에서 빠지지 않는 별미다. 오음산 산야초밥상 특제 복분자 소스로 드레싱한 복분자 샐러드는 여자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오음산캠프가 보통 맛집과 다른 이유는 또 있다. 음식을 맛본 후 그 식재료를 직접 사갈 수 있다는 점이다. 제철 재료인 감자나 지역 농산물인 말린 표고 등이 특히 자주 팔리는 상품이다.




[코스4. 꿈꾸는풍뎅이]       둘러보기 + 

 

1 1

농촌체험학교 오음산캠프

1 

오음산 숲속이야기길

1 1

친환경농장과 자연에서 배우는 체험활동
 
 

꿈꾸는풍뎅이는 오음산캠프의 농촌 체험 학교다. 2011년 농촌진흥청 농촌교육장으로 선정됐다. 지금은 없어진 상창초등학교의 분교를 리모델링해서 농업과 농촌이 갖는 자원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농촌 체험 학교로 거듭난 것이다.

꿈꾸는풍뎅이에서 준비한 체험 프로그램 중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향토절기문화교육이다. 각 절기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농촌의 계절별 문화와 음식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친환경 농장 체험, 친환경제품 만들기, 효소 음료 만들기, 유기농 간식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는데, 그중 천연 샴푸와 천연 세제 만들기 프로그램은 귀농과 귀촌에 관심 있는 어른들에게 특히 유익하다. 이런 체험 프로그램의 인기로 오음산캠프를 찾는 연간 방문자 수가 5,000명이 넘는다고 한다.  

 1

지도로 보는 여행 코스

전체댓글수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