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테마여행코스

  • 목록보기
  • 좋아요 프린트 공유 facebook twiter blog kakao daum google baidu baidu

우리의 종과 판화를 찾아서, 진천 여행

종에 대한 모든 것, 진천종박물관과 최초의 판화 전문 미술관인 생거판화미술관, 그리고 마을 전체가 하나의 예술품인 진천공예마을을 찾아본다.
충북 / 진천군  현재날씨
31.0℃
맑음

여행테마

2018년 01월

박물관을 찾아 떠나는 농촌여행

7401

여행 정보

▶ 진천종박물관생거판화미술관 ▶ (3.59km, 9분) ▶ 진천장(5, 10일 오일장) ▶ (10.34km, 15분) 

진천공예마을 ▶ (14.73km, 24분) ▶ 보련마을(체험 후 숙박) ▶ (2.53km, 5분)

만뢰산 자연생태공원 

여행 1일차

1코스

진천종박물관

상세보기 +

2코스

생거판화미술관

상세보기 +

3코스

4코스

진천공예마을

상세보기 +

5코스

보련마을

상세보기 +

여행 2일차

6코스

만뢰산 자연생태공원

상세보기 +

여행소개

산속에 울려 퍼지는 범종 소리는 장엄하면서도 청명하다. 이 범종은 우리나라의 독창성과 특질을 잘 보여주는데 진천종박물관에서 범종의 문화를 엿볼 수 있다. 

생거판화미술관은 우리나라 최초로 개관한 판화전문미술관이란 점에서 의미가 크고 진천공예마을은 도자기, 목공예, 천연염색, 한지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들이 모여 산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예술을 어릴 때 감상하면 감수성 발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생거판화미술관 인근의 진천장에서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규모의 5일, 10일장으로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니 방문해보자. 

다음으로 진천공예마을에 들러 하나의 예술품으로 조성된 마을의 풍경을 마음에 간직한 후, 보련마을에서 농촌 체험을 즐긴 후 하룻밤 쉬자. 다음 날 만뢰산 자연생태공원을 밟으며 여행을 마무리하자.  

1

[코스1. 진천종박물관 ] 

 

1

고려시대의 종

1 1

종박물관 전경



2005년 9월에 개관한 진천종박물관은 한국 종의 연구, 수집, 전시, 보존은 물론 기획 전시, 교육 및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은 한국 종의 예술적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박물관 건물은 역사테마공원 내에 위치하며, 백곡호와 아름다운 공원의 풍광을 배경으로 자리 잡았다. 야외에는 두 개의 대형 종을 누구나 타종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늘 아름다운 종소리가 울려 퍼진다. 상설전시실에는 통일신라, 고려, 조선,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범종의 유물을 전시하여 한국 종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으며, 한국 종의 제작 과정과 과학적 비밀을 다양한 전시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다. 

한편 매년 다양한 주제의 특별 전시를 비롯하여 세계의 종 전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주철장 전수교육관 전통 주조 기술 교육 등의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코스2. 생거판화미술관] 

 1

생거판화미술관 전경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장관리에 2010년 9월 16일에 개관한 생거판화미술관은 우리나라 최초로 개관한 현대 판화 전문 미술관이다. 진천 지역의 문화 예술을 선도하는 공간이자, 각종 전시회를 통하여 작가 발굴과 문화 공간 제공뿐만 아니라 체험 학습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문화 교육장으로서도 기능하고 있다. 

관람 시간은 9시~18시이며,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설날·추석 등이다. 관람료와 주차장 이용은 무료이며, 약 300대의 주차가 가능하다. 

주변 관광지로는 진천 농다리, 보탑사, 진천 종 박물관, 화랑관, 진천 청소년 수련원, 이원 아트 빌리지, 진천 향토 민속자료 전시관, 화랑 공원 등이 있다.




[코스3. 진천장 ] 

 1

생거진천 전통시장

1 1

시장한 배를 달래기 적격



진천장은 진천대교 건너 백곡천 둔치 주변과 진천시장 동쪽 장터에 열린다. 장날은 5일과 10일이다. 5~6백 명 정도의 상인들은 물론 시골 할머니들이 산이나 들에서 직접 캔 나물을 들고 찾아드는 큰 규모의 시장이다. 

충청도의 특산물이라는 올갱이(다슬기)와 씀바귀 등의 나물은 물론 묘목, 메주, 고추, 잡곡, 과일, 마늘, 잡화 등 온갖 물건을 취급한다. 가축시장에선 오리 등을 판매하며, 그 옆의 잡곡시장에는 20여 가지의 곡식을 판매한다. 장터 한쪽에는 순대국밥 거리가 펼쳐져 있으니 시장한 배를 달래기에 적격이다.




[코스4. 진천공예마을 ] 

 1

각 분야 예술인이 모여사는 진천공예마을

1

마을 곳곳에 예술작품이 있다


충북 진천군 문백면 공예촌길 일원에 위치한 진천공예마을에는 도자기, 목공예, 천연염색, 한지공예 등 각 분야의 예술인들이 모여 산다. 1997년 충청북도 내에 거주하던 공예인 박종덕·김장의·김세진·손종목 등이 자연 조건이 양호하고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한 진천 지역에 공예마을을 조성하자고 제안한 것을 계기로 형성된 마을인 것이다. 공예가들이 사는 마을답게 집 하나하나가 예술 작품처럼 독특하다. 고가, 황토집, 서구식 가옥 등 개성 넘치는 집들이 모여 운치 있는 공예마을을 이룬다. 작가들의 작업실로 이용되는 공간에서 공예 체험도 가능하다. 




[코스5. 보련마을 ]     둘러보기 +  

 1

보련마을 입구

1

깨끗한 자연환경의 보련마을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연곡리에 있는 자연 마을이자 산촌 체험 마을로, 마을 뒤에 진천군에서 가장 높은 만뢰산(萬賴山)이 솟아 있고, 산 정상에서는 서해 바다를 볼 수 있다. 보련계곡을 따라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여름철에 반딧불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깨끗한 환경을 자랑한다.

보련마을은 가족 단위나 단체 등 도시민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농촌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그중 대단위 연꽃 단지에서 자라는 연을 소재로 한 각종 프로그램과, 산나물을 소재로 개발한 특산 음식과 특산물 등을 관광객들에게 제공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코스6. 만뢰산 자연생태공원 ] 

 1

만뢰산에 살고있는 동물들을 전시해놓은 생태체험장

1 1

아이들이 놀기좋은 놀이터와 산책로



만뢰산은 생태환경의 다양성이 비교적 높게 유지되어 왔으며, 연곡저수지를 중심으로 보탑사를 비롯한 석비, 사지 등이 있고 하수문·중수문·상수문의 세 계곡을 흐르는 청정수가 백곡저수지로 유입되고 있다. 이렇게 산악과 계곡이 어우러진 자연환경을 생태 자원 및 관광 자원으로 개발할 목적으로 조성된 생태공원이 만뢰산 자연생태공원이다.

11만 8,507㎡ 규모로 조성된 만뢰산 자연생태공원은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생태 체험과 관광을 하기 적합하다. 관광·휴양 시설로는 가족 피크닉장, 물놀이 체험장, 자연과학놀이터 등이 갖춰져 있고, 교양 시설로 생태교육장, 별자리마당, 곤충관찰원, 임간학습장 등이, 공공시설로는 방문객 센터와 관찰 데크, 탐방로, 도로 등이 조성되어 있다.

1

지도로 보는 여행 코스

전체 댓글(0000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