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테마여행코스

  • 목록보기
  • 좋아요 프린트 공유 facebook twiter blog kakao daum google baidu baidu

자연과 도자기가 어우러진 단양 여행

천혜의 절경을 자랑하는 고장 단양에는, 그 자연만큼이나 아름답고 고고한 자태의 도자기들이 오랜 세월 동안 자리를 지키고 있다.
충북 / 단양군  현재날씨
23.0℃
구름 많음

여행테마

2018년 02월

올림픽연계+문화예술이 함께하는 여행코스

7505

여행 정보

▶ 청풍문화재단지(탐방 3시간) ▶ (20km, 31분장회나루 충주호관광선(유람선 1시간 30분) ▶ (11.89km, 15분)

소선암자연휴양림(숙박)  (13.16km, 20분) ▶ 방곡도깨비마을  도보 

▶ 방곡도예촌  (1.79km, 3분) ▶ 장익는마을

여행 1일차

1코스

청풍문화재단지

상세보기 +

2코스

장회나루 충주호관광선

상세보기 +

3코스

소선암자연휴양림

상세보기 +

여행 2일차

4코스

방곡도깨비마을

상세보기 +

5코스

방곡도예촌

상세보기 +

6코스

장익는마을

상세보기 +

여행소개

천혜의 절경을 자랑하는 고장 단양에는, 그 자연만큼이나 아름답고 고고한 자태의 도자기들이 오랜 세월 동안 자리를 지키고 있다. 

도자기와 함께 기나긴 시간 불타고 있는 예술혼을 찾아 단양으로 가보자. 먼저 <청풍문화재단지>에서 수많은 문화재와 보물을 감상한 후, 충주호관광선을 타고 <장회나루>로 가 단양 팔경을 감상하자. 그리고 <소선암자연휴양림>으로 가 자연 산책을 즐기고 하루 묵은 뒤, 도자기의 마을 <방곡도깨비마을><방곡도예촌>에서 도자기를 감상하자. 마지막으로 <장익는마을>로 가 단양이 자랑하는 전통 장의 참맛을 맛보고 여행을 마무리하자.

1


[코스1. 청풍문화재단지]

 1

청풍문화재단지


1

선조들의 삶을 모형으로 재현


청풍은 자연 경관이 수려하고 문물이 번성했던 곳으로 많은 문화 유적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충주댐을 건설하면서 청풍면의 많은 마을이 문화재와 함께 수몰될 위기에 처했었다. 그러나 1983년 3년간 충청북도청의 노력으로 수몰 지역의 문화재를 현재 위치에 복원해 단지를 조성한 것이 청풍문화재단지이다.

단지에는 향교, 관아, 민가, 석물군 등 43점의 문화재가 있으며, 민가 4채 안에는 생활 유품 1,600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고려 때 관아의 연회 장소로 건축된 청풍 한벽루(보물 528)와 청풍 석조여래입상(보물 546) 등 보물 2점과, 청풍부를 드나들던 관문인 팔영루(충북유형문화재 35), 조선시대 청풍부 아문인 금남루(충북유형문화재 20), 응청각(충북유형문화재 90), 청풍향교(충북유형문화재 64) 등 건축물 및 옛 도호부 시대의 부사나 군수의 송덕비, 선정비, 열녀문, 공덕비 등이 세워져 있다.




[코스2. 장회나루 충주호관광선]

 1

충주호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1 1

 장회나루 유람선


충주호관광선 운항코스 중 장회나루~청풍나루 코스의 경우 왕복 및 편도로 운항된다. 충주호관광선은 기본적으로 단양 팔경인 옥순봉과 구담봉을 조망하는 코스를 운항하며 금수산, 제비봉, 옥순대교, 청풍대교, 청풍문화재단지, 청풍수경분수를 운항 중 볼 수 있는 유일한 선박이다.

장회나루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구담봉과 충주호는 천혜의 절경이다. 장회나루에서는 이곳에서 단양군수를 지낸 퇴계 이황과의 사랑 이야기가 전해지는 기녀 두향을 추모하는 두향제가 매년 개최된다.




[코스3. 소선암자연휴양림]

 1

숲속의 집


1 1

 명산들로 둘러쌓인 등산로 안내도



소선암자연휴양림은 단양 팔경인 상,중,하선암 하류 부근에 위치하고 주변에 구담봉, 옥순봉을 볼 수 있는 충주호, 사인암, 두악산, 도락산, 제비봉 등 많은 관광지와 명산들 덕에 물 맑고 깨끗한 공기 속에서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양림이다.

소선암자연휴양림은 중앙고속도로 단양 나들목에서 10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좋다. 휴양림 앞으로 계곡물이 흘러 자연적으로 물놀이장으로 이용되고 개별난방, 취사 시설을 갖췄다.




[코스4. 방곡도깨비마을]     둘러보기 + 

 1

방곡도깨비마을 풍경


1 1

알차게 구성된 전시실과 숙박시설



아름답고 장엄한 도락산과 수리봉 산자락에 평화롭게 자리 잡은 방곡마을은 예로부터 도예와 밀접하게 관련되었던 마을이다. 옛날부터 전통 도자기 생산지로 유명했으며 현재에도 다수의 도예인이 전통문화를 계승 및 발전시키기 위해 도자기를 굽고 있다. 농업인들은 오미자, 고추, 콩 등의 작물을 친환경 생산 및 가공해서 판매하고 있다.

한편 도자기체험관 및 마을 공통 민박 등에 머물며 도자기 체험을 비롯하여 농산물, 장 담그기 체험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코스5. 방곡도예촌]

 1

방곡도예촌


1 1

장작 가마를 이용하는 전통 도예촌


방곡도깨비마을과 인접한 방곡도예촌은 17세기경부터 백자와 분청자기를 생산한 조선시대 민수용 도자기의 집산지로 장작 가마를 이용하는 전통 도예촌이다. 도자기의 제작 원료인 사토와 유약이 원료인 물토가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는데, '물토' 는 전국 최상급의 품질을 자랑한다. 특히 이곳에서 생산된 도자기의 전시 판매와 함께 도자기 제작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작업장 및 교육 시설을 갖춘 도예종합센터로서, 방곡리 주위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함께 도예 교육 관광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코스6. 장익는마을]     둘러보기 + 

 1

메주가 익어가는 마을


1

장익는마을 전경

 


방곡도예촌 인근에 위치한 장익는마을에서 우리 콩으로 만든 간장, 된장, 고추장 등 토종 먹거리를 만나볼 수 있다. 공장 앞 들판에서 콩을 1년 내내 직접 키우며 장의 가장 중요하고도 기본적인 재료를 준비한다. 20여 가지 친환경 원료로 다양한 장류를 생산하는 곳으로서 관광상품 공모전 충북관광협회장상, 지역특화상품 공모전 충북관광협회장상, 단양군수상 등 많은 상장을 받는 등 품질을 인정받았다. 

장 담그기와 메주 만들기, 순두부 만들기 등 연간 60여 가족, 1,000여 명이 다녀갈 정도로 많은 방문객들이 내방하는 곳으로 손꼽힌다. 

1

지도로 보는 여행 코스

전체 댓글(0000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