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테마여행코스

  • 목록보기
  • 좋아요 프린트 공유 facebook twiter blog kakao daum google baidu baidu

미술관이 된 마을을 찾아서, 영천 여행

영천의 가래실문화마을은 2011년부터 지금까지 쭉 미술의 마을로서 진화 중인 고장이다. 이제는 2004년 폐교를 리모델링해 고풍스러운 유럽식 미술관으로 변신한 시안미술관과 하나가 되며 지붕 없는 미술관이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다.
경북 / 영천시  현재날씨
17.0℃
구름 많음

여행테마

2018년 02월

올림픽연계+문화예술이 함께하는 여행코스

7459

여행 정보

▶ 가래실문화마을(옛날 정미소, 지붕없는 미술관, 시안미술관 관람 3시간) ▶ (20.46km, 33분) 

보현산별빛테마마을 (천문대 1시간, 숙박) ▶ (28.70km, 40분)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승마체험 1시간, 트레킹 1시간)

여행 1일차

1코스

가래실문화마을

상세보기 +

2코스

보현산별빛테마마을

상세보기 +

여행 2일차

3코스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

상세보기 +

여행소개

아름다운 예술작품들이 마을 안에 자리잡아 문화마을을 만든 곳, 바로 <가래실문화마을>이다.

일명 지붕 없는 미술관이라 불리기도 하는 가래실문화마을은 마을 곳곳에 벽화와 조형물들이 설치 돼 있다.

마을 내 빼곡히 자리한 이 예술품들은 기성작가는 물론 가래실 문화마을 주민들이 직접 참여한 작품들도 있다. 

옛날 정미소와 시안미술관도 함께 둘러 본 후, 아름다운 별을 느끼러 가 보자.

국내 최대 국립천문대인 보현산천문대에서 천문 관련 전시, 체험관을 둘러보고 저 멀리 빛나는 밤하늘의 별도 더 가까이 들여다보자. 그리고 보현산 일원의 청정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보현산별빛테마마을>에서 천문관측체험, 천연비누만들기, 미나리 푸딩 만들기 체험 등을 하고 하룻밤을 묵으며 밤하늘의 별을 헤아려보자.

다음 날,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으로 이동하여 산림욕으로 여행을 마무리하자.

1


[코스1. 가래실문화마을]

 

1

시안미술관 전경


1 1

시안미술관 내부모습


1

가래실문화마을의 벽화


가래실마을은 영천 화산면 가상리와 화산 1, 2리, 화남면 귀호리 일대 4개 마을이 ‘2011 마을미술프로젝트’ 사업으로 인해 전국 최고규모의 문화예술마을로 변신했다. 이렇게 2011년부터 조성된 ‘별별미술마을’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으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화산면 가상리(가래실마을) 일대에 작품을 설치하고, 마을 주변 공간 및 체험 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 진행 중이다.

올해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시안미술관이 국내 최초로 미술관의 각종 현대문화 콘텐츠와 전통 마을 자원을 융합 및 확장해 하나로 개방하고, 방문객들을 맞이하기 위해 마을과 미술관 둘레의 모든 담장을 없애 하나의 ‘지붕 없는 미술관’이 되었다. 

가래실문화마을 곳곳에 산재해 있는 전통 문화유산 자원과 소극장을 활용해 주민이 강사가 돼 내방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으며, 마을 유래와 역사의 발자취를 알아보는 현장 인문학 강좌를 수시로 기획 및 진행 중이다. 

그 외 유명 현대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마을에 산재한 걷는길, 바람길, 도화원길 등의 5개 길을 걸으면서 골목골목 숨어있는 50여 개의 작품을 찾아보는 것 또한 마을을 여행하는 재미다.




[코스2. 보현산별빛테마마을]  둘러보기 + 

 

1

보현산권역 정각마을에 있는 별빛테마마을 전경


1 1

별자리관측을 할 수 있는 망원경과 어린왕자의자


영천시 화북면에 위치한 보현산 별빛테마마을은‘한국인이 꼭 가 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에 포함될 만큼 수려한 자연경관과 아름다운 농촌 전경을 그대로 간직했다. 또한 산 정상에 보현산 천문대가 눈에 있고 양지·절골 등의 마을을 따라 가다 보면 담벼락에 그려진 알록달록한 마을 벽화를 만날 수 있다. 

또한 매년 4~5월에 영천보현산별빛축제가 열리는데, 이는 국내 유일의 순수 천문과학축제로서 그 의미가 있다. 축제가 개최되는 장소인 보현산천문과학관은 연간 3만여 명이 찾아와 별자리를 관측할 정도로 인기가 있다. 또한 낮에도 별을 관찰할 수 있는 지름 800mm의 광학망원경도 있으니 낮밤 가릴 것 없이 별을 관찰할 수 있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나만의 별자 티셔츠 만들기, 나로호 우주선 조립, 1.8M 망원경 만들기, 버블 망원경 만들기, 시뮬레이션 승마 등이 있다.




[코스3. 운주산 승마자연휴양림]      둘러보기 + 

 

1

운주산 승마자연휴양림 전경

 

1 1

운주산 승마자연휴양림 승마연습장과 마차



국내 최초의 산림욕과 승마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승마자연휴양림으로 73ha(733,932㎡)면적의 울창한 리기다 소나무 숲속에 아름답게 꾸며져 있다. 숲속의 집, 다목적구장, 숲속놀이터, 산책로, 수변관찰데크, 주말농장, 야외물놀이장 등의 휴양림 지구와, 실내·외 승마장, 산악 승마로, 외승로 등의 다양한 승마 체험을 할 수 있는 승마 체험 지구로 구성되어 산림휴양과 레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휴양림 인근에는 포은 정몽주 선생의 탄생지이며 선생을 모신 임고서원, 영천댐, 동양 최대의 보현산천문대, 천문과학관 보현산 일대에 조성된 웰빙 숲과 영천댐 하류에 조성된 강변공원 등이 있어 관광의 폭을 넓혀준다.

1

지도로 보는 여행 코스

전체 댓글(0000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