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테마여행코스

  • 목록보기
  • 좋아요 프린트 공유 facebook twiter blog kakao daum google baidu baidu

한반도의 역사박물관, 강화 여행

강화도는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가 담긴 지역이다. 오랜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강화도로 떠나보자.
인천 / 강화군  현재날씨
-5.0℃
구름 많음

여행테마

2017년 12월

우리마을 이야기를 찾아 떠나는 농촌여행

여행코스 정보

▶ 강화평화전망대(탐방 30분) ▶ (7.74km, 15분) 

강화고인돌유적(탐방 30분) ▶ (6.97km, 18분) 강화풍물시장(탐방 30분) ▶ (8.34km, 17분) 

행복나들이 불은마을(숙박, 순무김치담그기 1시간, 속노랑고구마수제비 만들기 1시간, 신미양요의 현장을 찾아서 2시간)

여행 1일차

1코스

강화평화전망대

상세보기 +

2코스

강화고인돌유적

상세보기 +

3코스

강화풍물시장

상세보기 +

여행 2일차

4코스

행복나들이 불은마을

상세보기 +

여행소개

<강화평화전망대>는 우리나라에서 북한의 생활상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볼 수 있는 장소다. 선전용 위장마을, 개성송수신 탑, 송악산 등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인근의 <강화고인돌유적>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묘제인 북방식 고인돌을 둘러보며 한반도의 역사를 느껴보자. 다음은  우리나라 고유의 재래시장인 <강화풍물시장>으로 가 풍물장, 회센터, 식당 등을 둘러보며 재미와 먹거리를 동시에 즐겨보자. 강화풍물시장에서는 강화의 특산품 중 하나인 화문석도 판매하고 있으니 꼭 들러보자. 


농촌체험마을 <행복나들이 불은마을>에서 하루 숙박한 뒤 본격적인 체험을 해 보자.

불은마을은 이곳에는 고려시대 불교가 융성할 때에 지은사라는 절이 있었는데, 이 절의 이름의 은(恩)가를 따서‘부처님의 은혜를 입은 지역’이라는 뜻으로 불은면이라 칭하였다고 전해오고 있다.

속노랑고구마 수제비, 두부 만들기, 고구마묵 쑤기, 순무김치 담그기 등 전통음식 만들기 체험은 물론 강화도에 깃든 우리의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신미양요의 현장을 찾아서’ 프로그램을 통해 신미양요가 벌어졌던 현장으로 가, 우리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1

[코스1. 강화평화전망대]

1

강화평화전망대 전경

1 1

탱크 조형물과 그리운 금강산 노래비

1 1

북한의 지리 및 안내와 지폐

1

강화평화전망대 내부


남한에서 북한 주민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곳이 있다면 그곳은 바로 강화평화전망대다. 강화평화전망대는 평화적 통일의 기반을 닦아가기 위해 2008년에 개관했다. 이 건물은 지하 1층에서 지상 4층으로 구성돼 있고, 4층은 군사시설로서 민간인 출입통제선으로 민간인의 출입을 통제한다.

1층은 음식점 및 강화특산품, 그리고 북한 특산품을 판매하는 특산품 판매장이 있고, 2층에는 강화도와 국방, 끝나지 않는 전쟁, 통일로 가는 길 등을 통해 남북한의 상황과 통일에 대한 열망, 그리고 통일 후에 가질 비전을 제시한 전쟁 관련 자료 전시관과 실내 전망대가 있다. 3층은 북한 땅을 조망할 수 있는 옥외전망대와 옥상 휴게실로 구성돼 있다. 




[코스2. 강화고인돌유적]

1 1

강화자연사박물관과 강화군 캐릭터 강돌이

1

고인돌

1 1

하도리 오류내고인돌과 화순 핑매바위 고인돌

1 1

 스톤헨지과 고인돌의 축조과정안내


고인돌은 선사시대 지도자의 무덤으로 기원전 2~3000년의 장례와 의식을 엿볼 수 있는 유적이자 기념물이다. 2000년 12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다. 그중 강화도의 고인돌은 한국 최대의 북방식 고인돌로서, 강화 지석묘(사적 137)를 비롯하여 내가 지석묘(인천기념물 16), 강화 대산리 고인돌(인천기념물 31), 강화 부근리 점골지석묘(인천기념물 32) 등을 포함해 고려산 기슭을 따라 총 120여 기의 고인돌이 분포해 있다. 

강화도 사람들은 고려산에 영험한 기운이 흘러 연개소문과 같은 대영웅이 태어났다고 믿는다. 또한 그가 시루봉 밑에서 태어나 무예를 연마했다는 전설도 전해지며,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고려사산에 기도처가 세워졌다. 그것이 강화의 고인돌이 고려산 주변에 세워진 것과 긴밀한 연관이 있으리라.




[코스3. 강화풍물시장]

 

1

요리조리 시장탐험 지도

1

강화풍물시장 전경

1 1

풀빵과 순무

1 1

강화풍물시장의 싱싱하고 좋은 재료들과 간식사진


2018년 올해의 관광도시로 선정된 강화도의 풍물시장에선 강화도의 특산품인 무, 인삼, 밴댕이,화문석을 비롯해 다양한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시장은 강화민속장 명소화사업으로 현대화되어 2007년에 신축되었다. 시장 1층엔 풍물장, 회센터가 있고, 2층에는 풍물장과 식당 화문석이 있다. 강화풍물시장은 상설시장이지만 매월 2일, 7일이 장날이며, 매일 오전 8시에서 오후 8시까지 운영하고 1,3번째 월요일엔 쉰다.




[코스4. 행복나들이 불은마을]   

 1

불은마을 전경

1 1

농어촌 인성학교 비석과 달팽이조형물

 1

불은 농촌문화센터 지도

1 1

불은마을 표지판과 넓은 초록 운동장

1 1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마을조형물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고 불리는 강화도에서, 행복한 나들이를 할 수 있는 마을이 있으니 그곳이 바로 불은마을이다.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살아 숨 쉬는 불은은 고려시대 불교가 융성할 때에 불은면 고능리에 지은사라는 절이 있었는데, 이 절의 이름의 은(恩)자를 따서 “부처님의 은혜를 입은 지역‘이라는 뜻으로 불은면이라 칭하였다고 한다. 

불은마을은 강화군의 남부 중앙 지점의 고능리, 두운리, 삼동암리 3개 마을로 구성된 권역으로,  

2009년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2014년 불은마을은 체험휴양마을과 농어촌인성학교로 지정되었다.

불은마을 ‘옥토끼 우주센터’가 바로 길건너에 있고 주차장도 인접해 있어 강화에 여행 가실 때 함께 들르면 좋은 곳이다. 특히 인조잔디 운동장 시설이 잘 되어 가족단위 체육 활동, 회사단위 야유회 등에 이용하기 좋다. 

주요 체험 프로그램은 순무 심기, 고구마 감자 캐기, 신미양요의 현장을 찾아서, 고구마 수제비  만들기, 두부 만들기, 식물표본 만들기, 숲 체험 등이다.

1

지도로 보는 여행 코스

전체 댓글(0000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