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청하신 정보를 조회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경상권] 군위 삼국유사화본마을

6~70년대, 엄마 아빠 어렸던 시절로 떠나는 시간 여행

#경상

#군위

#삼국유사화본마을

#영화촬영지

#리틀포레스트

#60~70년대

#달고나만들기

#추억의도시락

#화본역

#승마체험

#옛날과자

조회수

151
01. 화본마을

[경북 군위 삼국유사화본마을]


군위 삼국유사화본마을은 ‘엄마 아빠 어렸을 적에...’라는 주제로 1960~70년대 화본마을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여 폐교를 박물관으로 꾸며놓았다. 주민들이 당시 직접 사용하던 물건을 기증받아 전시했다. 달고나 만들기, 옛날 오락기, 고무줄, 공예 체험 등 체험도 가능하다. 학교 운동장 옆으로는 우리지(저수지)로 가는 산책로(약 10분 소요)가 있고, 유채와 청보리가 심어진 동산도 볼 수 있다. 마을 곳곳에는 삼국유사를 주제로 한 벽화가 그려져 있고, 새마을호로 만들어진 레일카페, 영화 <리틀 포레스트>의 촬영지였던 역전상회 등등 소소하지만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마을에 화본역이 있어 기차를 타고 마을을 방문할 수도 있다.


고종 32년(1895년) 군위현과 함께 의흥현이 군으로 승격될 때 의흥군 신남면 지역이었고, 고종 33년(1896년) 8월 4일 훈령 제35호로 13도 제가 실시됨에 따라 경상북도 의흥군 신남면 지역으로 편입되었다. 1914년 3월 1일 부령 제111호로 부·군·면의 통폐합에 따라 의흥군을 군위군에 편입시켜 의흥면으로 개편할 때 화본동에 속하게 되고, 군위군 산성면에 편입하였다. 1988년 5월부로 동을 리로 바꿈에 따라 화본1,2,3동으로 개칭. 화본1리에는 화본마을이 속해 있는데 아치동에 있던 면사무소가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여 면 소재지가 되는 마을이다. 마을 내에 있는 조림산의 형상이 산여화근고화본(山如花根故花本) 이어서 화본이라 이름하였다. 약 500여 년 전 김달영이 마을을 개척하였으며, 당시 조림산 아래 있다하여 하동이라 불리기도 했다.


남쪽으로는 팔공산, 동쪽으로는 화성산, 서쪽으로는 화산에 둘러싸인 쾌적하고 청정한 환경인 지리적 여건과 남쪽엔 대구광역시, 동쪽엔 영천시, 서쪽으로는 구미시를 가까이 접하고 있어 귀농, 귀촌과 더불어 인근 중소도시로부터 최적의 전원주택지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마을이며, 인근 도시 간의 사회·문화적 교류 연결에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지리적 여건을 가진 마을이다.

ㅁ

[사진으로 보는 삼국유사화본마을]

ㅇ

]

]

]

]

]

] [

[ [

[ [

ㅣ ;


ㅎ

정보수정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