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권] 고령 가얏고마을](/upload/board/2023/06/cbf74cab-6235-416e-8f43-4f73d80492df.jpg)
- 가얏고마을 0.27km
- 우륵박물관 2.30km
- 대가야박물관 km
여행코스정보 지도로 보기
1가얏고마을
역사와 예술을 간직한 웰촌
고령 가얏고마을
고령의 가얏고마을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가야금에 관련된 많은 이야기가 깃들어 있는 마을이다. 대가야국 가실왕의 명을 받은 우리나라 3대 악성 중 한 명인 우륵이 가야금을 이곳에서 제작하여 연주했다고 한다. 그 소리가 정정하게 울린다 하여 ‘정정골’이라 했다고. 가얏고마을은 이 정정골에 위치하고 있다.
여기 가얏고마을에서 실제로 정정하게 울리는 가야금 소리를 들어볼 수 있다. 우리나라 전통 현악기인 가야금을 직접 연주해볼 수 있는 체험이 마련되어 있으니 말이다. 가야금연주 체험은 마을 체험장에서 진행된다. 어려울 것이라 지레 겁먹지 않아도 된다. 가야금 악보는 누구나 쉽게 보고 따라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어,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악보에 맞춰서 한 두 곡 정도는 연주해 볼 수 있다. 체험관 뒤로는 악성 우륵의 모습과 설명이 적혀 있는데, 가야금을 체험하러 왔다면 꼭 한 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가얏고마을에서의 추억을 오래 남기고 싶다면 미니 가야금 만들기 체험도 추천한다. 준비된 키트로 미니 가야금을 만들어 볼 수 있는데, 작다고 얕보지 마라. 줄을 튕기면 청아한 소리가 울려 퍼진다.
가야금과 관련된 체험 뿐만 아니라 먹거리 체험도 마련되어 있다. 고운 색의 꽃산병을 만들어 보는 체험도 해보자. 꽃산병은 이름 그대로 떡 위에 꽃을 얹은 것 같이 모양이 예쁜 떡을 말한다. 쌀가루에 치자, 단호박, 쑥을 넣어 알록달록한 천연색의 고운 떡을 만들어 보는 체험도 해보길 바란다.
마을 체험관 뒤쪽으로는 우륵의 집이 복원되어 관람할 수 있다. 전형적인 옛 시골집의 모습이다. 지금은 관계시설 공사로 인해 내부까지 들어가 볼 수는 없었지만, 외부의 모습만 관람하더라도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마을의 문화광장 앞으로는 트릭아트 거리가 조성되어 있고 가야금 조형 전시도 볼 수 있다. 우륵의 고향이자 대가야의 비밀을 간직한 가얏고마을에서 우륵의 얼을 기리고, 평화로운 마을 풍경이 주는 아늑함과 정겨움까지 느껴보자.
- 주소: 경북 고령군 대가야읍 정정골길 55
- 운영시간: 매일 09:00~18:00
- 체험 프로그램: 가야금연주 체험 / 미니 가야금 만들기 / 생태목공체험 / 장명루체험 /
꽃산병만들기 / 트레일러 타기 / 밤줍기체험 / 김치체험(10~12월 가능)
※이용요금: 별도 문의 필요
※문의: 054-956-1799
2우륵박물관
우륵박물관
가얏고마을에서 멀지 않은 거리에 우륵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다. 우륵박물관은 우리나라에 단 하나밖에 없는 가야금 박물관이다. 가야금을 창제한 우륵의 생애와 음악을 입체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박물관 밖으로는 우륵 선생이 가야금 연주하는 모습의 동상을 볼 수 있다.
박물관에서는 악성 우륵의 생애는 물론, 가야금의 기원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전통 정악 가야금부터 25현 가야금까지, 가야금의 변천사 또한 확인해 볼 수 있다. 가야금 외에도 거문고, 아쟁, 해금 등 전통 국악기도 두루 전시되어 있으며 소리까지 직접 들어볼 수 있어 보고 듣는 재미가 있다. 가얏고마을과 함께 방문해 가야금의 역사까지 살펴보길 바란다.
- 주소: 경북 고령군 대가야읍 가야금길 98 우륵박물관
- 운영시간: 매일 09:00~18:00 / 월 정기휴무
- 이용요금: 무료
3대가야박물관
대가야박물관
고령에서 꼭 방문해야 할 곳이 있다. 바로 대가야박물관이다. 대가야박물관은 위치상 큰 의미를 갖고 있는데, 바로 대가야시대의 왕릉이 밀집해 있는 고령읍 지산리에 있기 때문이다. 방문한다면 대가야박물관과 대가야왕릉전시관 둘 다 관람할 수 있다.
대가야왕릉전시관에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인된 대규모 순장묘인, 지산동 44호 고분을 실제 크기로 재현해 놓았다. 실물 형태로 만든 44호 고분의 모형 속으로 들어가 고분의 구조, 축조방식은 물론 고분에서 출토된 대가야 유물까지 관람할 수 있다. 국보로 지정된 가야금관이나 벽화고분 등 다양한 전시를 볼 수 있으니 방문해보자.
대가야박물관에서는 구석기시대부터 근대시대까지의 대가야, 그리고 대가야 이후의 고령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준다. 순장 풍습이 있었던 대가야의 무덤 복원 모습도 볼 수 있고, 대가야의 시초부터 성장과 발전, 그리고 멸망할 때까지의 대가야의 유물과 유적도 살펴볼 수 있다. 돌칼, 금귀고리, 금동관, 갑옷, 양전리 암각화, 기와 등 다양한 유물을 만날 수 있다.
박물관 밖으로는 대가야시대 주거를 재현한 움집과 석탑, 불상 등 불교 관련 문화재, 그리고 여러 석조 문화재가 전시되어 있으니 산책길을 따라 여유롭게 관람해보자.
- 주소: 경북 고령군 대가야읍 대가야로 1203 대가야박물관
- 운영시간: 매일 09:00~18:00 / 월 정기휴무
- 이용요금: 일반 2,000원 / 청소년 및 군인 1,500원 / 어린이 및 노인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