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찾는 지역별 농촌여행지

여행을 가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농촌여행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테마여행코스

  • 목록보기
  • 좋아요 프린트 공유 facebook twiter blog kakao daum google baidu baidu

'경성학교' 청곡사와 진주대첩을 되새기다

고찰 청곡사에서 영화 <경성학교>에서도 등장한 진풍경을 감상한 후, 진주대첩이 치러진 진주성의 촉석루에 올라 400여 년의 시간을 거슬러 당시의 격전을 상상해보자.
경남 / 진주시  현재날씨
7.0℃
구름 조금

여행테마

2017년 11월

영화, 드라마로 만나는 농촌여행

여행코스 정보

 청곡사(영화 '경성학교' 촬영지) ▶ (10.48km, 24분) 

진주성 ▶ 도보이동 국립진주박물관 ▶ (11.13km, 23분) 

가뫼골마을

여행 1일차

1코스

2코스

3코스

국립진주박물관

상세보기 +

4코스

가뫼골마을

상세보기 +

여행소개

영화 <경성학교>의 비밀스러운 분위기의 숲은 바로 청곡사의 풍경이다.


푸르름 속에 깃든 신비로운 분위기를 느껴본 후, 진주성으로 가서 남강을 따라 조금 걸어보고 국립진주박물관으로 이동하여 우리나라의 역사, 그리고 진주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마지막으로 청정한 산속에 위치한 가뫼골마을로 가보자.

전통음식 만들기 체험 외에도 국궁, 바이크 등 다양한 레포츠 체험도 즐길 수 있다.

1

[코스1. 청곡사]

1

청곡사 대웅전

1

영화 <경성학교> 촬영지인 청곡사 풍경

1 1

신비롭고 은밀한 분위기의 숲


도선 국사에 의해 872년 세워진 고찰이다. 월아산 남쪽 남강변으로 청학(靑鶴)이 날아와 상서로운 기운이 충만한 자리에 지어졌다고 한다. 영화 <경성학교>에 등장했던 신비롭고 은밀한 분위기의 숲이 바로 이 청곡사의 풍경이다. 여느 고찰답게 오랜 중수를 거쳤지만 임진왜란과 6.25전쟁 등의 전란으로 많은 부분이 소실된 아픔이 있다. 지금은 15동의 건물과 국보 302호인 괘불탱화, 보물 1232호인 제석천왕, 대범천왕이 있으며, 3층 석답과 대웅전, 업경전, 괘불함, 금상영상회상 탱화 등의 성보가 많다.





[코스2. 진주성]

1

국내관광지 1위로 선정된 진주성

11

왜장과 함께 투신한 논개이야기를 인형으로 전시 / 김시민장군 전공비

1 1

진주성 촉석루와 진주남강


진주성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 관광지’ 1위로 선정된 바 있는 관광 명소다. 왜장을 끌어안고 강으로 뛰어든 논개의 이야기 덕에, 진주 하면 곧장 떠오르는 것을 꼽자면 남강과 촉석루다. 그런데 그 촉석루가 위치한 곳이 바로 이 진주성이다. 남강을 끼고 남강변 절벽에 철옹성처럼 자리 잡은 진주성은, 본래 삼국 시대에 지어진 토성(土城)이었으나 1379년 고려 우왕이 왜구에 대비해 석성(石城)으로 개축한 것이다. 


촉석루는 예나 지금이나 많은 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전쟁 중엔 지휘본부로 쓰였던 촉석루는, 지금은 많은 방문객들의 쉼터로 쓰이며 시가 절로 나올 풍광을 자랑한다. 진주성 내에는 촉석루 외에 논개가 왜장과 함께 투신한 의암, 그런 논개를 기리기 위한 의기사, 진주대첩을 기리는 임진대첩계사순의단, 김시민장군 전공비, 진주의 역사를 간직한 국립진주박물관 등 다양한 문화재와 볼거리가 준비돼 있다. 




[코스3. 국립진주박물관]

 

1

국립진주박물관 전경

1

진주박물관 전시된 유물

 1

임진왜란 진주대첩의 유물 및 자료를 전시

  1

조선후기 사용된 무기

1 1

다양한 유물을 전시


1984년 11월에 개관한 이래 임진왜란 관련 유물 800여 점을 전시하고 있다. 이 박물관은 임진왜란 3대 대첩 중 하나인 진주대첩의 의의를 기리기 위한 임진왜란 전문 박물관이다. 박물관 구조는 임진왜란실, 역사문화실, 두암실, 야외전시실 등으로 구성됐으며 임진왜란의 다양한 유물 및 진주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임진왜란을 그린 10여 분 길이의 애니메이션이 상영되는 3D 입체영상관과 임진왜란 당시 활약했던 거북선의 미니어처도 배치돼 있다. 

박물관 이용 시간은 10:00~18:00이며 매주 토요일과 매달 마지막 수요일인 ‘문화가 있는 날’엔 오후 9시까지 운영한다. 관람료는 무료다.




[코스4. 가뫼골마을]       둘러보기 + 

 1

가뫼골마을 전경

1 1

재미있게 꾸며놓은 포토존과 전동차

1 1

가뫼골마을 쉼터


광제천과 태천이 만나 넓은 농토가 형성된 곳에 위치한 가뫼골마을은 예로부터 인심이 후덕하기로 소문이 난 마을이다. 황새가 살았던 20km에 달하는 울창한 송림은 가뫼골마을이 자랑하는 풍경이자 웰빙 등산로다. 예로부터 쌀과 보리, 콩, 감자, 고구마 등 다양한 농산물을 재배해왔던 가뫼골마을은, 현재 단감과 매실, 자두 등의 대단위 과수원까지 조성돼 있어 온갖 농산물을 생산해내고 있다.

마을이 자랑하는 주요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감잎차 만들기, 감고추장 만들기, 뻥튀기 체험 등의 전통 음식 만들기 체험과 국궁 쏘기, 바이크 타기 등 다양한 농촌 체험이 준비돼 있다.

1

지도로 보는 여행 코스

전체댓글수 0

Top